주니어 개발자가 왕초보 스터디를 진행하는 법!

SOUTH DARIA·2022년 6월 20일
85

스터디스터디!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인삿말

안녕하세요(_ _)
저는 현재 강습형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는 21살 3년차 고졸 개발자입니다 :)
오늘은 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스터디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스터디를 왜 진행하게 되었는데? 💁🏻

일단 스터디를 왜 진행하게 되었는지부터 얘기해보려고 해요.
(서론이 조금 길어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제가 조금 슬프겠지만요)

저는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물론 학교에서도 많은 과정을 배우기는 하지만, 처음 개발 공부를 시작할 때

int age = 21;
String name = "Daria";

이런 걸로 뭘 할 수 있는데..??
라는 생각이 강했어요. (호기심이 많은 아이였다고 치죠 뭐...)

그러던 도중 okky 라는 사이트에서 스터디원을 모집하는 글을 발견했고, 아무것도 모르던 제가 덜컥 해당 스터디에 참여를 했습니다.

JavaScript 스터디였는데요.
현재 Spring Boot로 백엔드 개발을 하고 있는 저는 개발의 입문을 javascript 로 했답니다?

해당 스터디에서 K사에 다니시는 한 개발자 분을 만났습니다. (맞아요 다들 아시는 그 K사)

그 분은 아무 것도 모르던 제게 정말 무료 과외를 해주셨어요.
제가 모르는 내용들을 차근차근 다 알려주시고, google meet를 통해 따로 제 과제를 도와주실 때도 있었어요.
심지어 알고리즘 등 다양한 개발적 지식들도 알려주셨답니다. (제 학교 과제마저...)
금요일에 일부러 출근을 일찍하시고 일찍 퇴근하셔서 스터디 전날 3시간씩 저를 과외해주셨어요.

학교에서는 이렇게 배울 테지만, 실무에서는 docker 등 다양한 것을 이용하는 것도 알려주셨죠.
그로 인해 저는 다양한 지식을 익혀갔어요. (전공 성적은 덤)


지금은 연락을 자주 하지 않지만, 너무 감사했습니다 ( 잘 지내시죠 쌤..? 곧 찾아뵐게요.. )
제가 개발자가 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주신 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실 제가 개발자가 된 가장 큰 이유는 '엑소' 때문입니다.
티켓팅을 실패해서 개발자가 되면 내 티켓 하나쯤은 빼돌릴 수 있지 않을까 한 어린 날의 생각에..
오빠들 잘 살고있죠?

그래서 저도 개발자가 되고 어느 정도 알려줄 수 있는 지식을 가지게 되면 개발자의 꿈을 키우고있는 분들께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고싶었어요.
솔직히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터디원은 어디서 구했니? 💁🏻

저는 스터디를 많이 나가봤지만, 처음 시작은 8명이었는데 마지막은 3명..
이렇게 되는 스터디가 정말 많았어요.

다들 바쁘시고, 주말에 약속도 있으시고 특히 멀면 자주 안 오시고...
(나도 너무 귀찮았지만 뭐라도 꼭 얻어야겠다는 생각에 주말 아침에 눈곱을 떼고..)

그래서 잘 돌아가는 스터디를 위한 첫번째 기준 !!!

1. 집에서 가까워야한다 !!

요즘 동네친구 찾으려면 다들 뭘 하시죠?

당근! 당근 !

저는 당근마켓에서 스터디원을 모집했습니다. (카톡 링크를 걸면 차단 당하는 걸 모르고..)

굉장히 많은 분들이 연락을 주셨어요.
요즘 개발이 정말 대세인가... 싶을 정도로 3시간만에 12분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
저는... 파워귀차니즘이어서

  • 헬스장, 가깝지 않으면 돈 내고도 안 간다 ! (실제로 등록한 날 당일만 간 전적이..)
  • 지하철까지 걸어서 10분 이상이면 택시를 탄다 !
  • 걸어서 5분 이상이면 포장이 아니라 배달을 시킨다 !

뭐 이런 마인드로 살고있거든요...

그래서 첫번째 기준은 가까운 곳에 사시는 분과 한다! 였습니다. (다 넌 줄 아니..?)

2. 소수 구성원으로 진행한다 !!

저희는 매주 일요일에 스터디룸을 빌려서 진행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4명으로 제한한 것도 있고..)
학교를 다닐 때도 많은 인원이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 꼭 안 따라오거나 못 물어보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 이상적인 인원이 4명 이었습니다.!

연락 주신 많은 분들.. 대기하시는 많은 분들이 계시지만.. (너무 죄송하네요...🥹)

제가 생각하기에 4분 정도가 제가 따라오시는지 계속 체크하고, 과제 체크하고 문제 풀이를 도와드리는 게 가능할 것 같았어요. (저도 업무를 하다보니..ㅠㅠ)

저희는 이런 스터디 그룹이 될 겁니다.

3. 정말 개발이 필요하신 분들로 구성한다 !!

이건 정말 중요한 점이었던 것 같아요.
일단 제가 소수 구성원으로 모집한 것도 그렇고, 정말 개발적인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으로 구성해야 제가 들인 시간만큼 열심히 따라와주실 것 같았거든요.

그래서 스터디를 하고싶으시다고 하신 분들께 전화를 걸어 왜 개발을 하고싶으신지 어떻게 진행하고 싶으신지를 다 여쭤봤답니다..
(죄송해요.. 이놈의 계획적인 P...)

전화를 통해 3분을 선정해 4명이서 같이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

  • 뮤지컬 배우를 하시다가 안정적인 직장을 위해 개발자로 전향을 원하시는 분 (제 보컬쌤이 되셨기도 해요!)
  • 현재 퇴사를 하시고 새로운 직업을 갖기를 원하시는 분 (성격이 넘넘 좋으신 제 동네친구!)
  • 한국으로 유학을 와서 컴공을 3학년 때부터 복수전공하셔야하는 중국인 분 (한국어를 무척 잘하십니다!)

그래서 스터디를 어떻게 진행하는데? 💁🏻

저는 현재 스터디원 분들과 카톡 & 노션 & 구글 문서 를 통해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정 관리를 위한 노션 !!

저는 현재 일정 관리를 위한 노션 보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해당 티켓은 매주 스터디가 끝난 날 저녁에 새로운 티켓을 생성해서 전날까지 해오셔야하는 부분들을 공지하고 있답니다 :)

안에는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정말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내용입니다 :)

너무 다들 잘 따라와주셔서 저는 눈물만 광광 흘리는...

스터디 자료 작성을 위한 노션 !!

저는 위 사진처럼 매 시간마다 스터디 자료를 준비해 가고 있어요.
(스터디 시간 전까지 매주 자료 준비하는 게 너무 힘들어요.. ㅠㅠ... 하지만 내가 좋아서 하는 것)

3시간 동안 해당 내용을 설명해드리고 과제로 실습 예제를 내드리고 있습니다 :)
처음에는 잘 따라오셨는데 점점 힘들어하셔서 난이도를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이 되기는 합니다.. ㅠㅠ

스터디 자료 백업을 위한 구글 드라이브 !!

노션.. 그들 블록이 몇개 이상 넘어가면 trial 버전으로 안되더군요..
한번도 그냥 스터디를 할 때, 많은 인원이 있어도 넘은 적이 없었는데...
스터디 자료를 작성하다보니 블록이 넘어버렸더라구요. (노션 너무 비싼것..🥹)

스터디를 할 때는 노션으로 사용하고, 해당 내용은 PDF로 저장해 드라이브에 백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스터디도 진행할지도 모르니까..)

히힛 정말 열심히 준비한 첫번째 스터디 자료 맛보기 입니다..
22페이지네요..? 하하

나의 일정체크를 위한 노션 티켓..!!

다른 분들의 일정 체크도 하는데, 저는 일정 없이 띵까띵까 놀 수는 없겠죠?
저도 이렇게 할 일을 적어놓고 다른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미리 공유해놓는답니다 :)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거야?

현재는 제가 스터디 자료를 준비하고, 또 같이 공부하시는 분들이 배우는 식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물론 이 체제를 버릴 생각은 없습니다!
저는 누군가에게 알려드릴 수 있는 이 순간이 너무 좋거든요~!

하지만 더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아마 조금 더 진행을 한 후에는 한 챕터씩 드리고 해당 자료를 준비하는 것을 부탁할 예정이에요!

그게 힘들다면 실습 예제를 하나씩 만들어와서 같이 풀어보는 방식도 생각 중이에요 :)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제 머리 속에는 많은 방법들이 뛰놀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제가 너무 뿌듯했던 순간을 남기고 갈게요 !

저희 스터디원 분들 중에서도 정말 열심히 하시는 제 보컬쌤 !
( 이 분과는 서로 재능교환을 하고 있어요 :) 너무너무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가 항상 스터디하시는 분들께 말씀드려요.
저는 물어보는 거 너무너무너무 좋아한다.

하지만 2번 풀어보고 3번째 도저히 모르겠으면 질문을 주세요! (제가 다 알려드리면.. 제가 푸는 거니깐요..)

저한테 물어보시고 바로 답을 얻으셨답니다!! :)

뿌듯뿌듯..

이런 것도 물어봐주신답니다??
진짜 학구열 만렙!!!

사담으로 노래방이 제 전부인데 노래방 금지령이 내려졌습니다.. 발성법이 돌아온다고..🥹

이상으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안 읽어주셨다고요..?
그래도 감사합니다 (_ _)

profile
고양이와 함께 - 끄적끄적 개발하고 이씁니다 ~!

38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0일

우와 정말 재밌고 유익해보여요 !! ~~^^
저도 참여하고 싶네요 ~~^^
잘보고 갑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0일

꾸준히 무언가를 진행하는 모습이 너무 멋있어요! 저도 가르쳐주세요 선생님..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0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와~!! 저 벨로그 데뷔했어요!!!!!!!ㅋㅋㅋㅋ 항상 열심히 스터디 이끌어주셔서 감사해여~~^^ - 지나가는 전 뮤지컬배우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0일

저도 하고 싶어요~~~ 채고의 선생님 😎
열쩡열쩡 파이팅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0일

선생님 열정으로 지구가 더워졌어요,,
나도 코딩 알려줘어ㅓㅓ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4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4일

안녕하세요! 혼자서 프론트엔드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데 okky에서 스터디 멤버 모집에 대해 오픈채팅으로 궁금한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4일

스터디 부럽네요!! 저도 스터디를 찾고는 있지만 자바의 왕초보에 모두가 열정을 가지진 않아서ㅜ 찾기가 어렵네요,,멋있으세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7일

이런사람 특) 우리동네엔 없음 ㅠ_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7일

좋네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7일

좋은..글..압도적...감사...!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7일

좋은..글..압도적...감사...!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8일

좋은글 감사합니닷 저두 더 노력해야겠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8일

헐 저도 채팅방 초대해주세요... 열심히 활동할 수 이써여...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9일

열정이 대단하신 것 같아요 저도 배워 보고 싶습니다 ㅠㅁ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30일

재밌고 유쾌하시면서도 열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배우고 갑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30일

haha, you remind me of my school days. spin the wheel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30일

많은 도움을 주셨던 k사에 다니시던 개발자분도 대단하시지만
받은걸 그대로 베푸실 생각하신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