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ling
일정한 주기로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requeest를 보냄
불필요한 request가 많아질 수 밖에 없음
요청 주기가 짧으면 실시간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실제 실시간은 아님
주기가 짧을수록 서버 부하가 커짐
long polling
polling이지만, 요청에 대한 응답이 바로 보내지 않음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타임아웃 발생 시 응답을 보냄
하지만 응답이 계속 발생하는 경우 사실상 polling과 차이점이 없음
streaming
요청에 대한 응답을 하긴 하지만 완료시키지 않고 계속 물고 있음
응답마다 요청을 다시 보낼 필요가 없다는 장점
다만 연결 시간이 길어질수록 연결이 유효한지에 대한 관리 부담이 커짐
webSocket
http 요청으로 초반에 연결을 시도하지만 이후 웹소켓 프로토콜로 변경
이후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포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