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UI Trouble Shooting #1: Cannot preview in this file - active scheme does not build this file

Laav·2022년 3월 4일
0

SwiftUI

목록 보기
1/9
post-thumbnail

📌 상황

iOS 개발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컴퓨터를 바꾸면서, 깃헙에 백업해놓았던 프로젝트를 다시 가져오게 되었다. 그런데, macOS 버전이 낮아 Xcode 버전을 다운그레이드(Xcode 12.4)했기에, 이전에 진행하던 프로젝트(Xcode 13)가 바로 열리지 않았다.

프로젝트의 전체 코드 길이가 아직 그리 길지 않았기에, 모든 코드를 복사해서 새로 프로젝트를 만들게 되었다. 그렇게 빌드는 성공했지만,

Preview가 나오질 않아..

💻 해결 과정

일단, 여느 때처럼 StackOverflow 형님들의 조언을 듣기로 했다.

해결 방법으로 제시된 것들은,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생성 시 Unit Test Option 해제

  2. 터미널에 "sudo xcodebuild -license" 입력하여 라이센스 동의

  3. iCloud Drive 내의 폴더에서 프로젝트 작업 시 생기는 에러이므로 로컬 폴더에 프로젝트 생성 후 작업

1번과 3번은 나에게 해당되지 않아 2번 방법을 해보았지만, 변하는 것은 없었다.


그런데 문득 생각난 것이, Preview는 현재 ContentView.swift 파일 내에서 나오는 것이었는데 해당 파일은 새로 만든 프로젝트 폴더에서 새로 만들어진 파일이 아닌 이전에 작업하던 프로젝트 폴더에서 가져온 파일이었다. 다시 말하면, 코드만 복사해온 것이 아니라 Xcode 13 버전에서 생성했던 파일을 그대로 가져왔다는 뜻이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해당 파일의 코드를 복사하고, ContentView.swift 파일을 프로젝트 내에서 새로 만든 뒤에 코드를 다시 붙여넣기했다. 그랬더니..

된다..!

아직 Xcode가 프로젝트를 어떻게 읽어오고 처리하는지에 대한 완벽한 지식이 없어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이거 하나는 확실히 알았다.

프로젝트를 짬뽕시키지 말자.

조금 어이가 없었지만, 어찌 됐든 빠른 시간 내에 Trouble Shooting 완료....ㅋ


📌 후기

사실 개발을 하며 만나는 많은 에러들이 으레 그렇듯이, 이번 에러도 정말 사소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다른 폴더 내의 파일들은 복붙했더니 Xcode 12.4 버전에서 읽어오지 못해서 폴더와 파일을 새로 생성하고 코드만 긁어왔었는데, ContentView.swift 파일은 그대로 읽어졌었다. 그래서 주의깊게 확인하지 않고 넘어갔었던 것이다.

오늘도 나의 부족함을 반성하며, 하나의 사소하지만 중요한 깨달음을 얻음에 감사한다.

printf("Thank You!\n");
printf("Posted by Thirsty Developer\n");
profile
iOS 왕초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