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perties 란?
Properties
는 HashMap
의 구버전인 Hashtable
을 상속받아 구현한 것으로, Hashtable은 키와 값을 (Object, Object)의 형태로 저장하는데 비해 Properties는 (String, String)형태로 저장하는 보다 단순화된 컬렉션 클래스 입니다.
- 주로 애플리케이션의 환경설정과 관련된 속성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데이터를 파일로부터 읽고 쓰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래서 간단한 입출력은 Properties를 활용하면 몇 줄의 코드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예제
public class PropertiesEx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perties properties = new Properties();
properties.setProperty("timeout", "30");
properties.setProperty("language", "kr");
properties.setProperty("size", "10");
properties.setProperty("capacity", "10");
Enumeration enumeration = properties.propertyNames();
while (enumeration.hasMoreElements()) {
String element = (String) enumeration.nextElement();
System.out.println(element + "=" + properties.getProperty(element));
}
System.out.println();
properties.setProperty("size", "20");
System.out.println("size=" + properties.getProperty("size"));
System.out.println("capacity=" + properties.getProperty("capacity", "20"));
System.out.println("loadfactor=" + properties.getProperty("loadfactor", "0.75"));
System.out.println(properties);
System.out.println();
properties.list(System.out);
}
}
- properties의 기본적인 메서드를 이용해서 저장하고, 읽어오고, 출력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예제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setProperty()는 단순히 Hashtable의 put메서드를 호출합니다.
- setProperty()는 기존에 같은 키로 저장된 값이 있는 경우 그 값을 Object타입으로 반환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null을 반환합니다.
- getProperty()는 properties에 저장된 값을 읽어오는 일을 하는데 만일 읽어오려는 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지정된 기본값을 반환합니다.
- Properties는 컬렉션프레임워크 이전의 구버전이기 때문에 Iterator가 아닌 Enumeration을 사용합니다.
- list()를 이용하면 Properties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화면 또는 파일에 편리하게 출력할 수 있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