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윤재열·2022년 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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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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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합니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 있습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입니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입니다.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객체 지향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

  • 다형성을 활용해봅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합니다.

  •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봅니다.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습니다.

  • 이럴 때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합니다.(스프링 컨테이너)

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합니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원칙이 필요합니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Ex)자동자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 규약을 맞춰야 한다.

4.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습니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2번째로 중요한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됩니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클래스를 바로보지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보라.
    (멤버 서비스가 멤버 레포지토리 인터페이스만 바라보고 jdbc레파지토리,memorymember레파지토리에 대해서는 몰라야 한다는 말입니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입니다.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하도록 설계 해야합니다. 언제든지 시스템을 갈아끼울수 있게 설계해야합니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합니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습니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떄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됩니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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