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
두 클래스를 조상과 자손으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
자손은 조상의 모든 멤버를 상속받는다.(생성자, 초기화블럭 제외)
자손의 멤버개수는 조상보다 적을 수 없다.(같거나 많다.)
-공통부분은 조상에서 관리하고 개볇부분은 자손에서 관리한다.
-조상의 변경은 자손에 영향을 미치지만,자손의 변경은 조상에 아무런 영향ㅇ르 미치지 않는다.
-한 클래스의 멤버변수를 다른 클래스로 선언하는 것.
-작은 단위의 클래스륾 먼저 만들고, 이 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커다란 클래스를 만든다.
원(Circle)은 점(Point)이다.- Circle is a point
원(Circle)은 점(Point)을 가지고 있다. - Circle has a point
-상속관계 '~은 ~이다. (is-a)
-포함관계 '~은 ~을 가지고 있다. (has-a)
Java는 단일 상속만을 허용한다.(C++은 다중상속 허용)
비중이 높은 클래스 하나만 상속관계로,나머지는 포함관계로 한다.
조상이 없는 클래스는 자동적으로 Object클래스를 상속받게 된다.
상속계층도의 최상위에는 Object클래스가 위치한다.
모든 클래스는 Object클래스에 정의된 11개의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to String(), equals(Object obj), hashCode(),....
"조상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상속받는 클래스에 맞게 변경하는 것"
class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public String getLocation(){
return "x : " + x + "y : " + y;
}
}
class Point3D extends Point{
public int z;
public String getLocation(){ //오버라이딩
return "x : " + x + ", y : " + y + ", z : " + z;
}
}
- 선언부가 같아야 한다.(이름, 매개변수, 리턴타입)
- 접근제어자를 좁은 범위로 변경할 수 없다.
-조상의 메서드가 protected라면, 범위가 같거나 넓은 protected 나 public으로만 변경할 수 있다.- 조상클래스의 메서드보다 많은 수의 예외를 선언할 수 없다.
- 오버로딩 - 기존에 없는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new)
- 오버라이딩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 (change, modify)
- this -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 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되어있음.
모든 인스턴스 메서드에 지역변수로 숨겨진 채로 존재- super - this와 같다. 조상의 멤버와 자신의 멤버를 구별하는 데 사용.
public class Parent {
public int x=10;
}
class Child extends Parent{
public void method(){
int x=20;
System.out.println("X="+x);
System.out.println("this.x=" +this.x);
System.out.println("super.x="+super.x);
}
}
class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public String getLocation(){
return "x : " + x + "y : " + y;
}
}
class Point3D extends Point{
public int z;
public String getLocation(){ //오버라이딩
// return "x : " + x + ", y : " + y + ", z : " + z;
return super.getLocation()+", z : " + z; //조상의 메서드 호출
}
}
자손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자손의 멤버와 조상의 멤버가 합쳐진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조상의 멤버들도 초기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손의 생성자의 첫 문장에서 조상의 생성자를 호출해야 한다.
- Object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생성자 첫 줄에는 생성자(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 또는 조상의 생성자)를 호출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super();'를 생성자의 첫 줄에 삽입한다.
서로 관련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묶음.
클래스가 물리적으로 클래스파일인 것처럼.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폴더이다. 패키지는 서브패키지를 가질 수 있으며, '.'으로 구분한다.
클래스의 실제 이름은 패키지명이 포함된 것이다. (String클래스의 full name은 java.lang.String)
- 패키지는 소스파일에 첫 번째 문장(주석 제외)으로 단 한번 선언한다.
-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클래스가 포함된 경우, 모두 같은 패키지에 속하게된다.(하나의 소스파일에 단 하나의 public클래스만 허용한다.)
-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패키지에 속하며, 패키지가 선언되지 않은 클래스는 자동적으로 이름없는(default)패키지에 속한다.
사용할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를 지정하는데 사용.
import문을 사용하면 클래스를 사용할 때 패키지명을 생략할 수 있다.
jaca.lang패키지의 클래스는 import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String, Object, System, Thread,....)
import문은 패키지문과 클래스선언의 사이에 선언한다.
import문을 선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