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팀 프로젝트 회고- ~2일차

조주영·2021년 10월 17일
0

데브코스-TIL

목록 보기
33/34
post-thumbnail

1일차😀

기획(아이디어 도출 & 구현 페이지 정하기 & 일정 정하기)

  • 첫 만남의 설렘을 뒤로한 채, 각자의 아이디어와 생각해 온 협업 툴과 일정을 정했다.

  • 아이디어는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참신한지, 주제와 맞는지 등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선택했다.

  • 각자 구현페이지를 정했고, 나는 메인 페이지를 맡게 되었고, 디자인은 메인페이지, 사이드 바, 채팅목록 채팅창으로 하였다.

느낀점-1일차🤔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회의시 우선순위의 중요성

    우선순위가 정해져있지 않으면, 대화가 이리저리 튀면서 회의가 길어
    지고, 결국 양질의 회의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
    회의전 회의할 목록과 우선순위를 정해 효율적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구현에 관한 언어(단어) 통일의 중요성

    팀원과 소통을 하다보면, 내가 생각하느 것이 잘 전달이 안 될 때가 생각보다 많았다. 가령 나는 게시글의 상세 페이지를 말했는데, 팀원은 다른 것을 생각하는 등등 일전에 통일이 되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었다.

  • 쿠션용어의 중요성

    우리 모두가 경험이 많지않고, 낮선 프로젝트인데 서로 딱딱하게 말하기보다, 좀 더 언어를 순화하고, 팀원 마음을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조금 더 순화해서 말하는 연습이 중요한 것 같다.(나는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오래 해서 어렵진 않았다 ㅎㅎ)

2일차😊

본격적인 디자인 그리기 및 피드백

우리는 피그마를 이용하기로 하였고, 웹디자인은 처음이라 많이 서툴렀지만 좋은경험이었고,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천천히 그려보았다!

메인 페이지

카드 디자인

팀원의 피드백

  • 디자인3으로 결정하고, 프로필 사진을 배경 이미지랑 겹치게 해줬음 좋겠다 (ex)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 시간을 강조했으면 좋겠다.(너무 흐려 잘 안보인다는 의견)

  • 보러가기 버튼을 없애면 좋겠다.(굳이...?있을 필요가 없다 제목을 누르는 것으로 대체)

페이지 메인 화면

  1. 사용자가 검색한(혹은 선택한?)지역의 결과를 filter처리하여 불러온다.

  2. (화면의 게시물수는 디자인에 따라) 해당 페이지에 게시물을 보여준다.
    방식:스크롤

페이지 이벤트

  1. 사용자가 제목을 클릭하면 게시물의 상세정보페이지로 이동한다.

  2. 사용자가 좋아요(하트)를 클릭하면 게시물의 좋아요가 올라간다.(다시 누르면 내려감)

  3. 사용자가 댓글 버튼을 클릭
    상세 페이지로 넘기기

추가기능

포스팅의 프로필 클릭시 이벤트처리

  • 프로필 사진 및 상대방의 평점보기?

구현에 생각 해 볼 것

헤더 검색에서 데이터를 문자열 처리와 어떻게,어디까지 넘겨 올 것 인가?
최대 포스팅은 10개인데, 포스팅 배치는 어떻게 할 것 인가?

예외처리

비 로그인 상태에서 검색 및 쿨릭이벤트발생시

  • 상세보기는 제한.(동행참여엔 실명 인증필요!)

메뉴바

페이지 이벤트

각 페이지로 이동!

채팅목록, 채팅방

고민할 것

  • 좋은 기능이나 필수기능은 아님. 구현순서 잘 정할 것
  • 구현 해 본적이 없어 견적이 잘 안나온다. WebSocket을 이용한 채팅? 따로 공부필요.

느낀점-2일차🤔

커뮤니케이션의 백번강조해도 모자른 중요성

  • 뭐가 어쨌든 오프라인 모임이 짱이다.

    바로바로 팀원들과 소통이 가능하고, 그로인해 소통의 효율과 능률이 올라간다. 아무리 비대면 소통 툴들이 발달 되어있다지만, 오프라인 모임만 못하다.

  • 초기 셋팅의 어려움

    개발을 위한 초기셋팅이, 사실 별 것 아닌것 같아도 혼자 코딩하는 것이 아니기에, 꼭 지켜야 하는 중요한 하나의 약속인 것 같다. 하지만 한번도 안써봤기에 귀찮고 힘들었다. 그러나 멘토님과 강사님들이 강조하시고 현업에서 쓰이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번기회에 열심히 배워봐야겠따.

  • 기록의 중요성

    지나왔던 과정들을 기록을 해 놓는 것이 어떤 식이로든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프로젝트 진행중 하다가 막혔을때, 나의 성장기를 보고싶을때,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등등 순간순간의 떠올랐던, 논의했던 것 들을 앞으로 적어 둘 생각이다.

profile
꾸준히 성장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