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삽질기 (1)

Hugo Kim·2019년 8월 1일
0

도커 삽질기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Docker를 사용해보려고 Windows 10 Pro 환경에서 Docker For Windows를 설치하고, Kitematic(Docker GUI)를 설치해서 사용해봤다. (현재 버전 v0.17.7) 그리고 나서 우분투 이미지를 다운받으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connecting to Docker Hub"라고 잘 설치될 것같은 뉘앙스를 보이다가 "We're sorry. There seems to be an error: context canceled"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Kitematic이 뻗어버리게 되는 에러가 발생하게 되었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나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Github issue에 issue를 만들었다. 이슈 내용을 보니 나와 똑같은 이슈였다. 이슈에 달린 댓글들을 보니 문제는 Docker가 아닌 Kitematic만의 자체 문제였다.

문제해결 방법은 두 가지가 제시되었다.

  1. docker toolbox를 설치하는 것.
  2. Kitematic0.17.3 버전으로 재설치하는 것.

오피셜은 아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릴리즈 되어있는 Kitematic에 문제가 있는데(어떤 문제인지는 모르겠다.) docker toolbox에 설치하도록 링크된 Kitematic의 버전이 0.17.3 버전 이하인 것 같다. 따라서 어떤 방법을 실행하든 해결방법은 똑같은 셈이다. 그래서 저는 2번 방법을 사용해서 낮은 버전의 Kitematic을 설치하니까 잘 설치됩니다!

하지만 Docker For Windows를 통해서 Kitematic을 실행하려고 하면 Kitematic이 낮은 버전이라고 자꾸 최신 버전을 설치하라고 강요한다. (에러가 나니까 낮은 버전 쓰는 건데 ㅜㅜ 나에게 자유를 달라!!)

그래도 그냥 직접 Kitematic.exe 파일을 실행하면 잘 되니까 상관없다.

만약 docker cli로 사용하실 거라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Kitematic만의 문제니까요. 아까 위의 이슈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window 10 환경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하니 Linux나 Mac 유저 분들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profile
ts와 react를 사랑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