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 예외도 객체이기 때문에 예외의 최상위 부모도 Object이다.
Throwable
: 최상위 예외, 하위에 Exception
과 Error
가 있다.
Error
: 메모리 부족, 시스템 오류 같은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복구가 불가능한 시스템 예외
Throwable
예외도 잡으면 안되고 Exception
예외부터 필요한 예외로 잡아야 한다.Exception
: 체크 예외
Exception
과 그 하위예외는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예외이다. 단, RuntimeException
은 아니다RunTimeException
: 언체크예외, 런타임예외
RuntimeException
과 자식예외는 모두 언체크 예외이다예외는 폭탄 돌리기와 같다.
처리하거나 try catch
처리할수 없으면 throw
던져야 한다
예외를 처리하지 못하고 계속 던지게 되면?
main()
쓰레드의 경우 예외로그를 출력하며 시스템이종료된다WAS
가 해당 예외를 받아서 처리하는데, 주로 사용자에게 개발자가 지정한 오류페이지를 보여준다.Exception
과 그 하위 예외는 모두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체크 예외이다.
단 RuntimeException
은 예외로 한다.
체크 예외는 잡아서 처리하거나, 또는 밖으로 던지도록 선언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Exception을 상속받은 예외는 체크 예외가 된다.
static class MyChecked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MyCheckedException(String message) {
super(message);
}
}
MyCheckedException
는 Exception
을 상속받았다.
Exception
을 상속받으면 체크 예외가 된다.
참고로 RuntimeException
을 상속받으면 언체크 예외가 된다.
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 때,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
를 필수로 선언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장점
단점
기본적으로 언체크(런타임) 예외를 사용하자.
체크 예외는 비즈니스 로직상 의도적으로 던지는 예외에만 사용하자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문제일 경우)
ex )
계좌 이체 실패 예외
결제시 포인트 부족 예외
로그인 ID, PW 불일치 예외
물론 이 경우에도 모두 체크 예외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계좌 이체 실패처럼 매우 심각한 문제는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놓치면 안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 경우 체크 예외로 만들어 두면 컴파일러를 통해 놓친 예외를 인지할 수 있다.
SQLException
체크 예외를 던진다. NetworkClient
는 외부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어떤 기능을 처리하는 객체이다.ConnectException
체크 예외를 던진다.NetworkClient
를 둘다 호출한다.SQLException
과 ConnectException
을 처리해야 한다.ConnectException
처럼 연결이 실패하거나,SQLException
처럼 데이터베이스에서 발생하는 문제처럼 심각한 문제들은 대부분 애플리케이션SQLException
과 ConnectException
를 처리할 수 없으므로 둘다 밖으로 던진다.method() throws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
method() throws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
ControllerAdvice
에서 이런 예외를 공통으로 처리한다.SQLException
이 잘못된class Controller {
public void request() throws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 {
service.logic();
}
}
class Service {
public void logic() throws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 {
repository.call();
networkClient.call();
}
}
Service
, Controller
에서 java.sql.SQLException
을 의존하게 된다.OCP
, DI
을 위반하게 된다RuntimeException
과 그 하위 예외는 언체크 예외로 분류된다.체크 예외 VS 언체크 예외
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으면 항상 throws
에 던지는 예외를 선언해야 한다.
언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아도 throws
를 생략할 수 있다.
언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 때,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
를 생략할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장점
throws 예외
를 선언해야 하지만, 언체크 예외는 이 부분을 생략할 수 있다. 단점
언체크 예외는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누락할 수 있다.
반면에 체크 예외는 컴파일러를 통해 예외 누락을 잡아준다.
SQLException
을 런타임 예외인 RuntimeSQLException
으로 변환했다.ConnectException
대신에 RuntimeConnectException
을 사용하도록 바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