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6강은 바로 프로그래밍의 꽃⭐⭐⭐
다 중요하지만 그 중요함 중에서도 더 중요한 제어문이다.
- 참(true)라면 실행문장을 실행하고 거짓(false)라면 실행하지 않는다.
- if문에서는 비교연산자와 논리연산자를 통한 조건식을 사용한다.
- 산술연산자를 통한 산술식은 사용할 수 없다.
ㄴ⭐결과값이 boolean형으로 true 혹은 false를 반환해야 한다.- 실행문장이 1개일 경우 {} 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 조건에 if(true)를 하면 무조건 실행하는 조건문도 만들 수 있다.
- ※ 주의: if(조건)에는 조건이 시작되는 부분이기에
ㄴ;(세미콜론)을 붙이지 않는다.
ㄴ조건문 다음 실행문장 마지막에 ;(세미콜론)이 들어간다.
- 참(true)라면 실행문장1을 실행하고 거짓(false)라면 실행문장2를 실행한다.
- 두가지 이상의 조건을 기술해야 할때 사용한다.
조건을 끝내는 마지막은 else로 기술하며
else는 마지막이기에 조건문을 기술할 수 없다.
if ~ else 문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조건문, true 혹은 false 일때 실행할 문장까지 항이 3개로 구성되어 있다.
- if문과 같은 조건식이지만 다른 점은 산술식만 사용할 수 있다.
- 논리연산자를 이용한 조건식은 사용할 수 없다.
- case 와 default는 실행위치를 표시하는 라벨(Label)로 사용된다.
TIP: 자동완성 > 컨트롤+스페이스바
- case값에 break;가 있다면 그 부분만 실행된다.
- case값에 break;가 없다면 차례대로 모두 실행된다.
- 조건을 체크한 후 true인 경우에만 실행문이 실행된다.
- 조건이 false라면 한번도 실행되지 않을수도 있다.
- 반복의 횟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주로 사용된다. (ex : 중복되지 않는 난수 생성)
- 조건에 상관없이 무조건 한번은 실행(Do)된 후 조건을 검사한다.
- 그 외에는 while문과 동일하다.
- 조건이 없이 Do(실행문장)을 반복해서 실행하고 [false]여야 빠져나갈 수 있다.
- 반복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문이다.
- 초기값, 조건식, 증감식을 한줄에 작성하므로 반복의 횟수를 명시적으로 알 수 있다.
- 반복의 횟수가 명확할때 주로 사용한다. (ex : 구구단, 수열 등)
- for문의 변수 i는 빠져나갈때 완전히 없어지므로(지역변수에 해당)
ㄴ다음에 또 사용이 가능하다.- ★TIP : 지역변수 = 일부 코드에서만 작동 / 전체변수 = 전체 코드에서 작동
- 이중 for문으로 사용할시 (0,0) 행렬을 생각하여 행이 기준이 되며,
ㄴ그 다음에 오는 for문은 열이 된다.
- break
ㄴ반복문을 탈출한다.
ㄴ단, 중첩된 반복문이라면 가장 가까운 반복문 하나만 탈출한다.- continue
ㄴ반복문의 처음으로 이동하여 조건을 다시 실행한다.
ㄴcontinue 하위의 문장의 실행하지 않고 반복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 반복문 내에서 break / continue 를 사용할때는
ㄴ반드시 조건문과 함께 기술해야 한다.
- 중첩된 반복문 가장 안쪽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모든 반복문까지 중지하고 그다음 코드를 실행하고 싶을 경우 사용한다
- 시작이 반이다 라고 한다. 프로그래밍 역시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가장 먼저 프로그램의 근본 및 원리(특징)이(가)
무엇인지 설계를 하라!
그 다음 담을 수 있는 그릇(객체 생성)을 만들어 준 이후
"입력(기억 및 저장)"과 "출력(결과)"을(를) 생각하라.- 예를 들어, 구구단 프로그램 중 2단을 만든다면 2를 입력값으로 주었을 때
어떻게 출력되어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래도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해보아라!- 메서드 이름은? twodan으로 짓자!
입력받는 값은? 2
출력하는 값은? 2단(2, 4, 6, 8, …, 18)
결과는 어떤 형태로 저장하지? 연속된 자료형이니까 배열! 이 좋겠다
- 입력을 받아서 월요일~일요일까지 주말과 주중을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정수를 입력받아서 팩토리얼(!)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정수를 입력받아 1부터의 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정수를 계속 입력받아서 0을 입력하면 그 동안의 입력한 숫자를
모두 더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한 숫자의 구구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문자 하나를 입력받아 숫자인지 숫자가 아닌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로또번호를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정렬 포함 )
- '1+1=' 이라는 문제를 내고 2라고 맞출때까지 반복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두 정수를 입력받아 큰 수에서 작은 수로 뺄셈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모양을 찍어 다이아몬드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제어문 반복문은 노가다를 줄여주고 프로그램을 프로그램답게 만들어주기에
굉장히 중요한 파트이다. 프로그래밍의 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반드시 내 것이 되게 만들고 넘어가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꿀 떨어지는 포스팅을 많이 기대해주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