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데이터 타입

Kangsick·2022년 1월 12일
0

TIL

목록 보기
3/27

06 데이터 타입

  • 데이터 타입은 값의 종류를 의미
구분 데이터타입 설명
원시타입 number 타입 숫자
원시타입 string 타입 문자열
원시타입 boolean 타입 논리적 true, false
원시타입 undefined 타입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에 암묵적으로 할당되는 값
원시타입 null 타입 값의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
원시타입 symbol 타입 ES6에서 추가된 7번째 타입
객체타입 객체타입 객체, 함수, 배열 등

6.1 숫자타입

  • JS에서는 하나의 숫자 타입만 존재
  • 숫자 타입의 값은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따름
var integer = 25; // 정수
var double = 25.01; // 실수
var negative = -25; // 음의 정수
  • 정수, 실수, 2진수, 8진수, 16진수 리터럴은 모두 메모리에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의 2진수로 저장
  • JS는 2진수, 8진수, 16진수를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하지 않아 값을 참조하면 10진수로 해석
var binary = 0b01000001; //2진수
var octal = 0o101; // 8진수
var hex = 0x41; // 16진수

//모두 같은 값
console.log(binary); //65
console.log(octal); //65
console.log(hex); //65
console.log(binary === octal); //true
console.log(octal === hex); //true
  • JS에서 정수만을 위한 타입은 없으며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함
console.log(1 === 1.0) //true
console.log(4/2); //2
console.log(3/2); //1.5
  • 숫자 타입은 추가적으로 세가지 특별한 값도 표현 가능
    • Infinity : 양의 무한대
    • -Infinity : 음의 무한대
    • NaN : 산술 연산 불가(not-a-number)
console.log(10/0); //Infinity
console.log(10/-0); //-Infinity
console.log(1*'String'); //NaN
  • 대소문자를 구별하는 JS에서는 NaN을 대소문자 구문없이 적으면 참조에러 발생, 식별자로 해석

6.2 문자열 타입

  • String 타입은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
  • 0개 이상의 16비트 유니코드 문자(UTF-16)의 집합으로 전 세계 대부분 문자 표현 가능
  • 문자열은 '', "", 백틱(ES6)으로 텍스트를 감싸지만, JS에서는 일반적으로 ''을 사용
  • ''으로 감싸지 않으면 그 문자는 식별자로 인식되며, 공백 문자도 포함시킬 수 없음
  • JS에서 문자열은 원시 타입이며, 변경 불가능한 값(immutable value)
    • 문자열이 생성되면 그 문자열을 변경할 수 없는 것을 의미

6.3 템플릿 리터럴

  • ES6부터 도입
  • 템플릿 리터럴은 멀티라인 문자열, 표현식 삽입, 태그드 템플릿 등 편리한 문자열 처리 기능을 제공
  • 런타임에 일반 문자열로 변환되어 처리됨
  • 벡틱사용하여 표현

6.3.1 멀티라인 문자열

  • 일반 문자열 내에서는 개행이 허용되지 않음
  •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해야함
이스케이프 시퀀스 의미
\0 Null
\b 백스페이스
\f 폼피드: 프린터로 출력할 경우 다음 페이지의 시작 지점으로 이동
\n 개행(LF): 다음 행으로 이동
\r 개행(CR): 커서를 처음으로 이동
\t 탭(수평)
\v 탭(수직)
\uXXXX 유니코드. ex) \u0041 === 'a'
\' 작은따옴표
\" 큰따옴표
\\ 백슬래시

라인피드와 캐리지 리턴

  • 타자기 커서 제어 방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라인피드는 커서를 정지한 상태에서 종이를 한 줄 올리는 것, 캐리지 리턴은 종이를 움직이지 않고 커서를 맨 앞줄로 이동하는 것
  • 일반적으로 라인피드 사용
  • 일반 문자열과 달리 템플릿 리터럴 내에서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줄바꿈이 허용되며, 공백도 있는 그대로 적용됨

6.3.2 표현식 삽입

  • 문자열 연산자 +을 사용하여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음
  • 템플릿 리터럴 내에서 표현식 삽입을 통해 간단히 문자열 삽입 가능
    • 문자열 연산자보다 가독성 좋고 간편하게 문자열 조합 가능
var fristName = 'Hong';
var lastName = 'Gildong';

//ES6: 표현식 삽입
console.log(`My name is ${firstName} ${lastName}.`); //My name is Hong Gildong
  • ${ }을 사용하면 표현식의 평가 결과가 문자열이 아니라도 문자열로 타입이 강제로 변환되어 삽입되며 템플릿 리터럴 내에서 사용해야함(벡틱)

6.4 불리언 타입

  • true(참)과 false(거짓)
  • 조건문에서 자주 사용

6.5 undefined 타입

  • undefined 타입의 값은 undefined가 유일
  •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값이 아니라 JS엔진이 변수를 초기화 할 때 사용하는 값
  •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undefined로 암묵적으로 초기화
  •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명시하고 싶을 때는 null사용

6.6 null 타입

  • null타입의 값은 null이 유일
  • 대소문자 구분
  •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
    • 변수가 이전 참조하던 값을 더 이상 참조하지 않겠다는 의미
  • 함수가 유효한 값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 명시적으로 null을 반환하기도 함

6.7 심벌 타입

  • ES6에서 추가된 7번째 타입
  •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 무이의 값
  • 이름 충돌할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 Symbol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 심벌 값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은 유일무이한 값임

6.8 객체 타입

  •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임

6.9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6.9.1 데이터 타입에 의한 메모리 공간의 확보와 참조

  • 값은 메모리에 저장하고 참조할 수 있어야 함
  • JS에서 숫자 타입의 값을 생성할 때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사용

6.9.2 데이터 타입에 의한 값의 해석

  • 모든 타입은 데이터 타입을 가지며, 메모리에 비트의 나열로 저장(2진수)
  •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이유
    •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 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위해
    • 값을 참조할 때 읽어 들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

6.10 동적 타이핑

6.10.1 동적 타입 언어와 정적 타입 언어

  • C, Java는 정적 타입언어이며, 변수를 선언할때 데이터 타입을 사전에 선언해야함. (명시적 타입 선언)

    • 변수의 타입 변경 불가능
    • 컴파일 시점에 타입체크를 수행
      • 안정적 코드 구현가능, 런타임 에러 줄임
      • C, C++, Java, Kotlin, Go, Haskell, Rust, Scala 등
  • JavaScript는 타입을 선언하지 않으며, 어떤 데이터 타입의 값이라도 자유롭게 할당 가능

    • 값을 할당하는 시점의 타입이 동적으로 결정됨
    • JS의 변수는 선언이 아닌 할당에 의한 타입이 결정(타입 추론)
    • 재할당에 의해 변수의 타입은 언제든 동적으로 변할 수 있음(=동적타이핑)
    • 동적 타입
      • JavaScript, Python, PHP, Ruby, Lisp, Pull 등
  • 변수는 타입을 갖지않으며 값은 타입을 가짐

    6.10.2 동적 타입 언어와 변수

    • 동적 타입 언어는 변수에 어떤 데이터 타입의 값이라도 자유롭게 할당가능
    • 단점
      • 복잡한 프로그램에서 변화하는 변수 값을 추적하기 어려움
      • 값의 변경에 의해 타입도 언제든 변경가능하여 값을 확인하기 전에는 타입에 확신할 수 없음
      • 개발자 의도와 상관없이 암묵적으로 타입이 변환되기도함
      • 유연성은 높으나 신뢰성이 떨어짐
    • 변수 사용할 때 주의사항
      • 변수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사용
      • 전역 변수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함
      • 변수보다는 상수를 사용해 값의 변경 억제
      • 변수 이름은 변수 목적이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네이밍
        • 가독성이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
profile
성장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