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with Spring

개발하는개발자·2022년 1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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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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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핵심 원리 기본을 듣고 정리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SOLID

SRP : 단일 책임 원칙
OCP : 개방-폐쇄 원칙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단일 책임 원칙 SRP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CleanCode의 '함수는 한가지 기능을 잘해야 한다' 와 유사한 맥락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지켜야하는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방 폐쇄 원칙 OCP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를 지킬 수 없다.

Spring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구성 역역으로 나눔으로서 의존 관계만 변경하여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게 하여 해결하게 됩니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기능을 정의 했으면 그 기능만을 정확히 수행해야 한다.
Interface Car의 excel() 은 앞으로 가는 기능만을 해야지 후진도 하게 구현해선 안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의존관계 역전 원칙 DIP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해서는 안되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순수 자바 코드로 구현하게 되는경우 OrderServiceImpl이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FixDiscountPolicy인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하고 있다 => DIP 위반


FixDiscountPolicy를 RateDiscountPolicy로 변경하는 순간 OrderServiceImpl의 소스 코드도 변경해야 한다 => OCP 위반

Spring은 사용, 구성 영역을 나누어 두 원칙을 지키게 만들었다


FixDiscountPolicy를 RateDiscountPolicy로 변경해도 구성 영역의 코드만 변경하면 된다 => OCP 위반 X

OrderServiceImpl은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한다 => DIP 위반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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