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4 월요일

Gong Intaek·2022년 3월 14일
0

일상

목록 보기
275/1031
post-thumbnail

오늘 한 일

  • 프로그래머스
    • 괄호 회전하기 (Level 2)
    • 네크워크 (Level 3)
  • 실내 운동

문제 풀이

괄호 회전하기. (Level 2)

주어진 괄호 문자열을 최대 문자열의 길이까지 한칸씩 회전시켜 문제에서 주어지는 올바른 괄호문자열을 만족하는 문자열의 갯수를 돌려주는 문제.

문제 풀이를 위해 주어진 괄호들의 좌우 문자를 암과 수로 지칭할때 암 문자가 등장하면 +1을 수문자가 등장하면 -1을 하여 주어진 값이 음수가 나올경우 해당 문자열은 올바르지 않은 문자열로 치부한다.

해당 방식을 사용하여 문자열이 올바른 문자열이 맞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함수를 작성하였으며 주어진 문자열의 길이만큼 주어진 문자열이 올바른지를 판별하고 판별이 마무리 된 문자열은 문자열의 첫문자를 주어진 문자열의 마지막으로 옮겨 새로운 문자열로 구성되게 고안하였다.

그리고 주어진 기이만큼의 반복을 수행하여 얻어진 결과를 돌려주었다. 여기까지가 해당 문제를 풀이한 첫 코드였으나, 주어진 예문의 일부를 풀이 하지 못하였다. 질문하기의 글을 보고 단일 문자의 예문으로 추정 홀수 일경우 올바른 문자열을 구성할수 없기에 0을 돌려주게 구성하니 모든 예문을 풀이 할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에 대해 적고 있는 지금 문제를 훝어 보면서 작성한 코드가 맹점을 가지고 있다는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문자열의 올바름 여부를 판별할때 계산되는 값이 음수일경우만 올바르지 않다는 판정을 내리기 때문에 최종 결과 값이 양수여도 올바른 문자열이라는 결과를 내놓기때문이다.

따라서 암수의 값을 합산한 결과가 0이 아닐경우 올바르지 않다는 판별을 내리고 0이라면 주어진 결과를 내리게 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네트워크. (Level 3)

주어진 수만큼의 컴퓨터가 존재하고 컴퓨터간에 연결이 배열로 주어진다. 서로 연결된 컴퓨터들을 하나의 독립된 네트워크라할때 독립된 네트워크의 갯수를 돌려주는 문제.

주어진 수만큼의 길이를 가지는 배열을 하나 구성하여 탐색여부를 확인하는 배열로 지정한다. 해당 배열은 초기값으로 탐색 가능을 알리기위해 true 값을 가지게 구성한다.

이후 각 컴퓨터의 번호를 0부터 컴퓨터수 -1 로 규정하여 규정된 컴퓨터가 미탐색일경우 해당 컴퓨터가 연결된 네트워크 탐색을 수행한다.

네트워크 탐색은 DFS 방식을 사용 하였다.우선 컴퓨터가 선택되면 해당 번호를 탐색 배열에서 탐색이 진행되었다고 수정하고 선택된 컴퓨터와 연결된 컴퓨터를 확인한다. 네트워크 연결이 존재하고 아직 미탐색인 컴퓨터를 발견하면 해당 컴퓨터로 이동하여 동일한 탐색을 시작한다. 위 방법을 재귀 함수를 사용하여 수행 되었다. 작업 수행이 마무리되면 네트워크 갯수를 하나 가산한다.

이후 탐색되는 컴퓨터의경우 미탐색 컴퓨터를 찾기때문에 해당 컴퓨터는 현재 가산된 네트워크에 속하지 않는 컴퓨터이다. 이를 모든 컴퓨터에대해 수행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갯수를 찾고 이를 돌려준다.


길게 생각해볼것

코딩 문제 풀이 잘못된 폴더 선택 문제

  • 커밋기록 유지한채로 폴더 옮기는 법 찾는 중

개인프로젝트

홈페이지 만들기

  • 클라이언트와 연결된 서버 서버와 서버서버를 통괄하는 메인서버로 구성할 예정
  • 서버스택은 node.js, express, typescript를 사용할 예정
  • 데이터 베이스는 mysql 를 바탕으로 typeorm을 사용할 예정
  • 배포는 aws를 사용 할 예정.(새로 생성한 계정을 이용)
  • 클라이언트 부분은 아직 생각중
  • 제작 기간은 딱히 정하진 않음 - 생각하고 정리되면 그에 맞춰 행동할 예정
  • 클라이언트 부분중 생각했엇던 기능:
    • 홈페이지는 그동안 연습하거나 했던 것들을 담아둘 공간으로서 제작하려고 햇기에 해당 영역을 기능으로 구현해야한다. 이후 개별프로젝트나 새로운 언어 기능을 학습할때의 결과도 같이 올려둘 예정.
    • 가능하다면 벨로그에 작성중인 블로그를 같이 게시할수 있었으면 한다. 해서 해당 부분을 고민해볼 것.
    • 그 외 연습하고자 하는 기능들을 추가해볼 영역이 별도로 필요로 할듯하다.
  • 클라이언트 외형(메인페이지)
    • 상단에 얇은 바를 구성 위에 언급한 기능으로 가는 메뉴를 나열 시킴
  • 사이드 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구성된 바는 공통으로 나타나게하고 좌측에 사이드 바를 구성 별개의 세부 메뉴를 나타나게 구성함. (세부적인 크기 위치는 확정 되지 않음. )

pathfinder(미로 길찾기 게임)

  • 기본적인 스택은 위 홈페이지와 유사할것으로 생각.
  • 3개의 난이도 구분을 가정
  • 미로 구성은 랜덤성을 포함함 예정
  • 전장의 안개처럼 가지않은곳의 시야을 막아둘예정
  • 움직이는 캐릭터의 성장은 갖게되는 무기의 성장으로 대변할 예정
  • 피로도 개념 추가
  • 회복약, 스테니머 회복은 하나의 아이템으로 전용
  • 기타등등 정의되지 않은 생각이 있음.

프론트 엔드 구성

  • 메인 페이지(로그인)
    • 게스트 입장 가능
    • 가입 방식 추가 고려(카카오톡, 구글, 네이버 등등...)
    • 상단에 타이틀 하단에 로그인 모달 구성
    • 배경은 울창한 숲 사이에 난 길을 배경으로 하고 싶지만 찾지못함.
  • 난이도 선택 부터 나머지 페이지 우측에는 사이드 바 를 구성
  • 난이도 선택 페이지
    • 자동저장시 현재페이지가 메인페이지 바로 뒤에 오게됨
    • 선택페이지를 3분할(A|B|C 형태로)하여 각각의 난이도로 정의
    • 해당 난이도의 최근 결과 혹은 최고 결과를 보여줌
    • 자동 저장 사용 시 진행중인 단계에 표시할 무언가를 생각할 것
    • 자동저장 사용시 진행중인 이야기를 제거하고 새 이야기를 시작할수 있게 구성할 것
  • 외부 맵 페이지
    • 영역으로 구성된 맵을 보여주는 페이지
    • 이지단계는 입구 1개 크기 3x3 을 생각하고 있음.
    • 이후 단계의 규모는 5x5, 7x7을 가정하고 있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의 경우 녹색 계열에 반짝이는 효과를 구현한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와 연결된 구역은 구분가능한 계열의 색으로 칠한다.(색미정)
    • 그외 지역중 방문한 영역은 회색 혹은 하얀색으로 미방문지역은 검은색으로 표현한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와 연결되었지만 플레이어가 해당 통로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를 표현하는 색을 정의해야한다.
  • 내부 맵 페이지
    • 실제 미로 영역
    • 미로의 크기는 아직 미정
    • 미로 구성은 랜덤성을 바탕으로 구성됨 영역간의 입구는 우선은 전부 연결되는 형태를 가정
    • 움직이면서 몹과 싸우기도 하고 보물을 발견하기도 하는 형태로 구성예정.
    • 움직이지 않은 영역은 보이지 않게 구성할 예정
    • 피로도 시스템을 고려하려고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생각중
  • 우측 사이드 바
    • 캐릭터의 장비 나 인벤토리 버튼 구성
    • 기록을 열람할수 있는 통계 버튼 구성?
    • 아직 세부적인 정리가 진행되지 않음
  • 맵 상단의 작은 바
    • 피로도를 보여줄 장소
    • 세부적인 구성은 아직 생각 중

미로 생성, 미로 탐색

  •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해서 사용하려하였으나. 시간이 오래걸리고 좋은 퀄리티가 나올 것같지않아 이미 많이 알려진 알고리즘에서 골라 사용하기로 결정
  • 참조하여 구성하지만 우선 올바르게 구현 하는것도 문제이고 구현된것을 사용하려는 코드에 맞게 수정하는것도 문제이다. 고민해봐야 할것 같다.
  • 참조하기로한 미로 생성 알고리즘을 재현 완료. 제작 중인 코드에 적용 완료.

오늘은...

수면 문제 조절중. 휴식

profile
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