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Eclipse 설치하기!

개발하자 백조·2021년 10월 6일
0
post-thumbnail

오늘은 Java 개발을 위해 Eclipse 설치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자바 개발환경 구축이 되지 않은 분들은 Java 개발환경 구축하기를 읽고 설정 완료해주세요!


자바가 설치 되었다면 이제 Eclipse를 깔아봅시다!

Eclipse 다운로드는 Windows 사용자인 경우 Windows를,
Mac 유저라면 Mac을 들어가서 나머지 단계를 따라해주세요!

저는 Windows 유저라서 win64 버전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File 명을 보면 Windows 64bit 인 경우를 위한 패키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Download를 눌러주면..!
Thank You 라고 하면서 기부 페이지가 나옵니다. 저는 통장이 가난한 사람이라 감사 인사만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땡큐 화면에서 자동으로 eclipse-inst-jre-win64 라는 exe 실행파일이 설치가 되었을 것입니다! 눌러서 실행을 해주면 installer 이 작동합니다.

이런 창이 뜨면 두 번째 항목 "Enterprise Java and Web Developers" 를 선택해줍니다! 물론 공부만을 위해서라면 첫 번째 항목을 선택해도 되지만, 실제 개발자들은 두 번째를 사용하기 때문에 같이 경험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이 창에서는 개발 도구 다운로드 장소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java 11+ virtual machine은 자바 가상 머신 11 버전 이상을 요구하는 것이고, 저는 12 버전이 있네요! 아마 이것은 위에서 Java 개발환경 구축하기를 끝내셨으면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Installation Folder은 이클립스를 어느 위치에 다운로드 할 것인지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항상 개발을 위해서 개발 도구는 C드라이브 내 DevTools라는 폴더를, 개발 환경은 C드라이브 내 DevWorkspace라는 폴더를 사용합니다.

여러분이 편한 위치를 지정해준 뒤 INSTALL을 눌러줍시다!

드디어! 다운로드가 끝났습니다!! Launch를 누르고 기다리면

ㅠㅠ또 무슨 설정 창이 뜹니다. 제가 실수로 캡쳐를 못했는데 Select a directory as workspace 라고 하는 창이 나왔습니다! 개발 환경 경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디폴트로 제공해준 경로 말고 Browse...를 눌러서

이렇게 DevWorkspace 안으로 들어와주시고, eclipse-workspace 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어 그 폴더에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결국 우리의 이클립스는 C 드라이브 / DevWorkspace / eclipse-workspace 라는 공간에서 모든 파일을 저장할 것입니다!

처음에 굉장히 많은 설정들이 있는데 (저는 이미 예전에 깔아서 설정이 안뜨네요ㅠㅠ) 모두 디폴트 값을 유지하면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Welcome 창이 떴다면(Eclipse Java EE IDE for Web Developers) 이클립스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그러나, 개발의 편의를 위해 몇 가지 설정을 같이 해봅시다ㅎㅎ 아래 gif를 보고 따라하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클립스는 Java 뷰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처음에 자바를 배울 땐 Java EE 뷰로 보시는 게 편하실 것입니다.

이 툴바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Java]
를 눌러서 Java EE 뷰로 바꿔줍니다.

바뀐지 어떻게 확인하냐구요?

맨 오른쪽에 보면 작게 J 라고 표시된 아이콘이 선택된 게 보이실 것입니다. 이게 바로 Java EE가 선택되었다는 뜻!

저는 이클립스에서 왼쪽은 Package Explorer, 오른쪽엔 Outline, 아래쪽엔 Console을 띄우고 시작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혹시 왼쪽에 패키지 익스플로어가 없으시다면,
[Window] - [Show View] - [Package Explorer] 을 눌러서 만들어줍시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이클립스 환경이 완료되었습니다.

긴 글 읽으시며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바 개발자가 되는 그날까지 모두 화이팅!!

profile
개발자로서 100가지 일을 해보고 싶은 조경현의 개발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