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e)는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다루는 두 가지 관점
기존 화면 위 오버레이 되는 창을 의미
토글은 on/off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 버튼
선택지가 많을 경우 선택지 앞 동그라미 버튼을 사용하여 하나 또는 다중으로 선택 가능
콘텐츠를 분리해서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UI
콘텐츠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라벨을 붙이는 역할
사용자의 입력 내용과 일치할 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보여줘 사용자가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시간을 줄여줌 (주로 정보 검색 시)
선택 가능항목을 숨겨놓았다가 펼치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함
접었다폈다 할 수 있는 컴포넌트로 주로 Q&A 정리 시 사용
이미지가 자동으로 혹은 사용자의 버튼 클릭을 통해 옆으로 넘어감
컨텐츠가 많을 경우 페이지를 구분해주는 역할을 함
장점: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에 바로 접근
단점: 페이지를 넘기는 절차에 시간이 걸리기에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과는 거리가 멀 수 있음
컨텐츠가 많을 경우 스크롤을 하단으로 내릴 때 새로운 콘텐츠를 보여주는 역할을 함
장점: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
단점: 콘텐츠의 끝이 어딘지 알 수 없음
GNB(Global Navigation Bar)는 어느 페이지에 들어가든 사용할 수 있는 최상위 메뉴, LNB(Local Navigation Bar)는 GNB에 종속되는 서브 메뉴 혹은 특정 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는 메뉴
컬럼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할 때 화면 가로길이에 따라서 컬럼 개수가 달라지도록 코드를 작성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와 다양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UI를 만들 수 있음
예시) 차량 QR 앱 플로우 차트
UX/UI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디자인 툴
프로토타입을 통해 UI 디자인 패턴을 프로토타입으로 만들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