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은 Javascript, HTML, 및 CSS를 사용하여 플랫폼 간 데스크탑 앱을 빌드해주는 프레임워크이다. 이러한 Electron은 크롬과 Node.js를 사용하여 빌드한다. 또한 Mac, Windows, Linux까지 호환한다.
위의 말처럼 우리는 Javascript, HTML, CSS만 안다면 웹페이지뿐만아니라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도 개발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리거 Electron 공식문에서도
It's easier than you think
생각한것 보다 쉽다.
사전 지식으로 웹과 Node.js만 안다면 Electron을 통해 데스트탑 애플리케이션 빌드를 쉽게 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
Electron은 계속해서 릴리스 중이며
stateofjs MOBILE & DESKTOP RANING에서
Satisfacction
Usage
만족도와 사용부분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겠지만 Electron을 사용하여 만든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들은 존재합니다.
방대한 커뮤니티, 많은 정보
위에서 우리는 Electron의 만족도와, 사용량에 대한 순위를 보았습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ELectron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다보면 이에 대한 정보가 빠르고 자세하게 공유됩니다.
대기업에서도 사용
위에서 본 것과 같이 많은 기업들이 이미 Electron으로 Desktop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낮은 러닝 커프
Electron의 말대로 우린 간편한 설정으로 우리가 만든 web을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으로 바꿀수있습니다.
웹 기술 사용 및 Js 기능 사용
Electron은 Node.js를 사용하고 HTML,CSS,JS를 사용하기에 이와 관련된 기능, 기술을 사용 가능합니다
큰 사이즈
Electron 빌드를 하다보면 느낀점은 빌드 파일 사이즈가 크다는 것입니다. Ml-lv(회사 사업)기준 1.3gb정도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앱 자체도 무겁습니다.
모바일 지원
Desktop은 지원하지만 모바일 용은 따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보안에 취약합니다.
사용자가 앱 소스코드를 디컴파일해서 볼 수 있습니다.
ELectron을 통해 만든 Desktop application 설정을 해주는 곳입니다.
function createWindow() {
win = new BrowserWindow({
width: 800,
height: 600,
webPreferences: {
},
});
win.loadURL(
isDev
? "http://localhost:3001"
: `file://${path.join(__dirname, "../build/index.html")}`
);
remote.enable(win.webContents);
}
app.on("ready", () => {
createWindow();
});
app.on("window-all-closed", function () {
if (process.platform !== "darwin") {
app.quit();
}
});
app.on("activate", function () {
if (BrowserWindow.getAllWindows().length === 0) createWindow();
});
간략히 코드를 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createWindow
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해줍니다.
"ready"
을 통해 Electron이 초기화를 완료했을 때 createWindow
실행합니다.
activate
를 통해 아무것도 열려 있지 않을 때 찾을 실행합니다.
window-all-closed
를 통해 창을 닫습니다.
Electoron을 통해 build를 하기 위해선 package.json에 몇가지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
"name": "test",
"version": "0.1.1",
"private": true,
"main": "public/main.js",
"homepage": "./",
"dependencies": {
"@electron/remote": "^2.0.8",
"electron-is-dev": "^2.0.0",
"electron-log": "^4.4.7",
"electron-updater": "^5.0.1",
"web-vitals": "^2.1.4"
},
"scripts": {
"start": "react-scripts start",
"build": "react-scripts build",
"test": "react-scripts test",
"eject": "react-scripts eject",
"electron:serve": "concurrently -k \"cross-env BROWSER=none sudo yarn start\" \"sudo yarn electron:start\"",
"electron:build": "sudo yarn build && electron-builder -c.extraMetadata.main=build/main.js",
"electron:start": "wait-on tcp:3000 && electron ."
},
...
"build": {
"extends": null,
"appId": "com.example.electron-cra",
"files": [
"dist/**/*",
"build/**/*",
"node_modules/**/*",
"package.json"
],
"publish": {
"provider": "github",
"private": true,
"owner": "",
"repo": "ml-lv",
},
"directories": {
"buildResources": "assets"
}
},
"devDependencies": {
"concurrently": "^7.2.1",
"cross-env": "^7.0.3",
"electron": "^19.0.3",
"electron-builder": "^23.0.3",
"typescript": "^4.6.4",
"wait-on": "^6.0.1"
}
}
version : 빌드된 파일의 버전을 지정해줍니다. 나중에 깃헙릴리스와 연결할 때 버전을 정리해줍니다.
main : main.js의 위치를 정해줍니다.
설치
electron-is-dev : Electron이 develop or product 인지 확인합니다.
concurrently : 여러 명령어를 병렬적으로 실행하게 도와줌
wait-on : 특정 포트, 파일, HTTP 자원 등이 활성화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크로스 플랫폼
cross-env : 환경에 관계 없는 env 설정을 도와줌
scripts : Electron 빌드 및 실행에 맞는 세팅
build : build를 통해 앱파일명 , 업데이트 자동화 등을 설정할 수 있다.
Electron은 기존에 만들어진 web을 Desktop application으로 바꿀 수도 있지만, 새롭게 Electron용으로 만들거나 Electron에서 제공하는 fiddle을 사용하여 경험해볼 수 있다. 자세한 설정 등은 Docs를 보고 실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