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웹 vs 동적 웹

Kyuwon Cho·2022년 3월 31일
0

실수

목록 보기
1/5

내가 정적 웹이라고 알고 있었던 것이 사실 동적 웹이었다는 충격에 글을 적는다.

처음 웹 개발을 배우면서 Django MTV 패턴, Html, CSS, JS를 활용한 웹 개발을 경험한 후, React.js, DRF와 RESTful API를 활용한 웹 서비스가 동적 컨텐츠라 생각하고 Django MTV, Html, CSS, JS를 활용하는 것이 정적 컨텐츠 개발인줄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페이지마다 작성해 놓은 html이 따로 있었기 때문... 하지만 스프링을 공부하면서 정적 페이지는 진짜 말 그대로 변화가 1도 없는 html을 바로 송출해주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았다.

내가 정적 컨텐츠라 생각했던 Django의 MTV패턴, Html, CSS, JS를 활용한 서비스는 동적 웹사이트에 해당했던 것.

오히려 React.js와 DRF를 활용한 것 또한 동적 웹사이트에 RESTful API를 활용한 것이었다.

정적 웹페이지는 유저간의 상호작용이 필요 없고 미리 준비된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에서 끝나는 반면, 동적 웹페이지는 유저의 반응에 따라 클라이언트에서 보여주는 페이지가 달라지는 상호작용이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