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 인스턴스 중지 후 다시 시작했을 때 접속 안되는 오류 해결

김철준·2023년 3월 5일
0

Devops

목록 보기
6/6

aws 프리티어 서비스는 ec2 서버 이용 시간을 750시간으로 무료제공해준다.

그 이후에는 과금이 되기 때문에 무료 제공 시간을 아껴 쓰기 위해 나의 프로젝트 인스턴스를 중지해놓았다.

하지만 인스턴스를 다시 시작하려하니 접속이 되지 않았다.😲

무엇이 문제인지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URL 변경됨.

무엇이 문제일까 살펴보았는데 일단 url 주소가 변경되있었다.

기존에는 http://ec2-13-124-23-148.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 였는데 다음과 같이 변경되있었다.

인스턴스를 중지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새로운 주소로 접속해야하나보다.

그리하여 바뀐 주소로 접속해보았다.
그런데도 다음과 같이 접속이 되지 않았다.

인스턴스 서버 종료

이전에 pm2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내에서 서버가 계속 실행될수 있도록 설정해주었다.

하지만 pm2 list를 확인해보니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없었던 것이었다!😮

인스턴스를 중지해버리면 서버도 종료되나보다.

그리하여 pm2 명령어로 다시 서버를 실행시켜주었다.

pm2 start 'npm start'

그런데 다시 접속하려하니 여전히 접속되지 않았다!

포트 redirect 재설정

4000 포트로 접속해보니 잘 접속되었다.
알고 보니 인스턴스를 중지했다 다시 시작하면 포트 리다이렉트 설정도 초기화되는 것 같다.

때문에 기본 주소(80)로 접속했을 때 4000포트로 리다이렉트될 수 있도록 다음 명령어로 설정해주었다.

sudo iptables -A PREROUTING -t nat -i eth0 -p tcp --dport 80 -j REDIRECT --to-port 4000

이제 잘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ofile
F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