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개발잘하기프로젝트·2020년 1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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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인턴십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생략)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접근

처음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감을 못잡아서 한참 뒤로 밀어두었던 문제이다. 오랜만에 다시 문제를 보고 천천히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스택(Stack)과 유사한 느낌이 들었다. 오른쪽에 뽑은 인형을 쌓아 가는 것이 스택처럼 보였다.

  • moves 배열의 요소값 - 1board그림의 세로 라인 = 크레인의 위치
  • pickup함수는 0이 아닌 값을 선택(그림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선택)
    • 선택된 값이 있던 자리를 0으로 치환(쌓인 인형이 없다는 것을 표시)
  • stack에 인형을 push() 또는 pop()

solution함수 내에서 뽑은 인형을 쌓아둘 stack변수를 선언해주고, stack에서 지워지는 인형의 개수를 result변수로 선언했다.

인형을 뽑기 위해서는 크레인의 이동횟수(moves.length)만큼의 반복문 순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doll은 뽑은 인형에 대한 변수이다.

핵심은 이제 board배열에서 어떻게 인형을 뽑아낼 것인가이다. 단순하지 않을 것 같아 pickup함수를 생성했다. 이 함수는 moves대신 move변수를 받는데 이때 이 값이 0 ~ 4까지의 인덱스로 표현되고 크레인의 고정된 위치값을 나타내게 된다. 뽑은 인형의 자리에는 0으로 그 자리를 다시 채워주고 그대로 doll을 리턴해서 불필요한 순회를 없앴다. 만약 move라인에 인형이 없는 경우 이 함수는 undefined를 리턴한다.

다시 solution함수로 돌아와서 doll에 대한 정보 즉, 값을 알아냈다. 이제 이 값을 가지고 stack에 쌓아주면 된다. 우선 뽑힌 인형이 없는 경우 다시 순회한다. stack배열의 마지막 값이 doll과 같지 않은 경우 그대로 stackpush()한다. 만약 같다면 stack의 마지막 값을 pop()해주고 result변수에 2를 더해준다. stack에서 제거된 인형 1개와 뽑은 인형 doll 1개, 총 2개의 인형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최종적으로 result값을 리턴한다.

원하는 인형을 뽑을 수 있는지와 자료구조 스택(stack)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지 정도의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 코드

function pickup(board, move) {
  // move: 0 ~ 4(크레인 위치값)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if (board[i][move] !== 0) {
      const doll = board[i][move];
      // 3. 인형을 집어 올리고 그 자리에 0을 채워 넣는다
      board[i][move] = 0;
      // 4. 조건문을 통해 처음 나온 값에 대하여 바로 return하기 때문에 반복문을 순회할 필요가 없다
      return doll;
    }
  }
}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const stack = [];
  let result = 0;
  // 1. 크레인이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횟수만큼 반복문으로 순회
  for (let i = 0; i < moves.length; i++) {
    // 2. 인형 뽑기
    const doll = pickup(board, moves[i] - 1);
    if (!doll) continue;
    if (stack[stack.length - 1] !== doll) {
      stack.push(doll);
    } else {
      stack.pop();
      result += 2;
    }
  }
  return result;
}

solution(
  [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
  [1, 5, 3, 5, 1, 2, 1, 4],
); // 4

📝 참고

아래의 코드는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구하는 방법이다.

const array = [1, 2, 3];
let last;

last = array[array.length - 1];
last = array.slice(-1)[0];
last = [...array].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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