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번 해보자, 메타휴먼 커스텀 제작기(1)

kenz·2024년 8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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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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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부생은 모델링이 어려워

게임의 매력요소중 하나인 캐릭터 디자인.
필자는 게임을 만든다면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싶다는 꿈이 있었다.

이번 방학 때 모델링을 한번 해보자! 라는 야심찬 생각으로 시작한 모델링.. 컴퓨터학부생인 필자에겐 너무나도 야심찬 꿈이였으며 3d max,zbrush,substance painter 툴은 내 저장공간만 차지하게 되었다.
내 미적감각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허나 사나이가 칼을 꺼냈으면 물러설 수 없으니 배수진의 마음으로 구글링한 결과 CC4의 HeadShot 플러그인을 발견했다.

Character Creator4

캐릭터 크리에이터(Character Creator) 4 란?

Reallusion에서 개발한 3D 캐릭터 생성 및 커스터마이징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3D 캐릭터를 제작하고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 여러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많은 주요기능들이 있지만 CC4의 장점은 사용자가 손쉽게 다양한 스타일의 3D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송태섭 제작기

필자는 슬램덩크를 좋아하고 그 중 송태섭을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송태섭 스타일의 실사 버전을 만들어 보겠다.

CC4 trial(무료 30일), headshot 플러그인 설치 후 모습이다. 헤드샷 플러그인 설치를 안하고 CC4만 설치 했다면 좌측 박스에 content 와 scene 만 있을 것이다.

헤드샷 패널의 얼굴 박스를 더블 클릭 후 원하는 사진을 넣고 체형을 고르면 된다. 필자는 male, soft 선택했다.

송태섭이 아니라 나루토 제츠가 나온 것 같지만 나름 스타일리쉬 하기 때문에 그대로 가기로 했다. 맘에 안들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메타휴먼에서 모델만 바꿀 것이기 때문에 obj 포맷으로 export 한다.

OTL

필자는 여기서 거대한 난관에 봉착하는데 trial 버전에선 기본 모델이 아니면 export 가 안된다. (기본 모델도 30번만 할 수 있는 것 같다.)

this function is not available under trial version

아마도 이런 문구가 뜰 것이다. 구글링을 해봐도 해결법이 안보이자 학생용 라이센스가 혹여나 있나 기대했지만 우리의 Reallusion 형님들은 얄짤없다.

해결

군시절 잔머리와 눈치로 짬밥 먹던 시절을 되살려 기본모델은 export 할 수 있다는 점에 집중하여 짱구를 굴렸다.

필자는 headshot 박스에서 pro 를 눌러 캐릭터를 생성했는데 이걸 auto 로 바꾸면 change 하겠냐는 박스가 나온다. 이때 ok를 누르고 export 하여 원하는 위치에 파일을 생성한다.

메타휴먼 적용하기

우선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를 생성 후 메타휴먼 플러그인을 체크하자.
구글링 하면 잘 나오니 화이팅이다!

프로젝트 생성 후 아래 배너의 컨텐츠 브라우저 열고 컨텐츠 파일에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다.

파일이름은 Face 로 하고 파일안에 cc4에서 추출한 3d obj 포맷을 드래그 앤 드롭 하여 임포트하자.

obj 드랍한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콘텐츠 브라우저 아래에 있는 +add 버튼을 누른 후 아래 있는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누르고 metahuman identity 를 생성하면 된다.

생성한 메타휴먼 아이덴티티를 더블클릭하여 들어가면 뷰포트가 나온다.
좌측 상단의 컴포넌트 생성해서 본인의 skeletal mesh 고르면 된다. 아마 파일에 스킨텍스쳐나 uv등등 있을 텐데 속업 벌쳐 맹키로다가 쌩까자.

컴포넌트 생성 옆에 promote frame 후 뷰포인트를 정면으로 맞춰줘야 한다.
정면으로 안하면 나중에 메타휴먼 아이덴티티 솔브가 안된다.

사진에 체크된 뷰포인트 옵션의 field of view 를 15정도 하면 된다

track markers (promote frame 옆) 누르고 본인 메쉬에 뜬 초록색 vertex 들을 조정하자.

이제보니 제츠가 아니라 육도선인 마다라 같기도 하다.

수정후 metahuman identity solve 누르고 메타휴먼 웹사이트에 들어가 실행을 해주면 된다.

메타휴먼에서 얼굴을 수정했다. 비슷한가?

다음은?

사실 이런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 캐릭터 같은 경우엔 게임업계에서 우리나라가 크게 선호하는 디자인은 아닌 것 같다. (필자의 주관적 생각이다.)
로스트아크나 리니지등 미친 비율과 외모를 자랑하는 캐릭터나 원신이나 명조같은 중국풍? 덕후 스타일, 혹은 롤이나 포트나이트 같은 북미풍 스타일등등.. 혼자서 게임공부 하는 필자가 만들기엔 너무나 어렵다.

메타휴먼은 매우 사실적인 3D 휴먼 모델링에 별도의 고급 3D 모델링 지식 없이 사용자들이 쉽게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너무나도 중요한 한가지. '머리스타일이 정해져 있다'

다음번엔 송태섭의 스타일리쉬한 포마드와 선글라스, 피어싱까지 커스텀해보자.


UnrealEngine 5.4.1
CC4 V4.42 t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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