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톰캣 연동환경 프로젝트 배포시 404 해결방법

Roiana·2021년 9월 30일
1

이슈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요즘은 스프링부트를 많이 써서 거의 안쓰는 방식겠지만 아파치, 톰캣을 연동한 후 프로젝트를 war파일로 묶어서 배포하는 방식에서 생긴 이슈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이것땜에 배포하면서 머리쥐어뜯고 눈물 쥬륵쥬륵..🙀
누군가가 같은 이슈를 겪고 있다면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을 남겨주시면 더 좋을듯🤗)

사실 아무도 댓글을 써주시지 않아서 울고있다..😰


환경

  • 윈도우 서버
  • tomcat 9
  • Apache 2.4
  • mariaDB 10.4
  • spring project - war파일

사건

테스트로 윈도우10에서 아파치, 톰캣을 연동하고 프로젝트를 배포해봤을때 아주 잘됐다. 지웠다가 다시 올리기를 수십번 반복을 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일부러 현장과 동일하게 DB id, pwd를 설정해서 DB 정보도 변경하지 않고 테스트에 올렸던 war 파일을 그대로 올리면 되는 상황.

...
현장 배포날 윈도우 서버에 올렸는데 첫날은 문제가 없었다. 요구사항이 나오고 변경된게 있어서 또 배포를 하려는데 읭? 첫 화면부터 뜨지 않아... 왜?? 아 뭔가 잘못 했나보다 싶어서 다시 아파치를 내리고, 톰캣을 내린 후 아파치를 올리고 톰캣을 올렸다. 이번엔 첫 화면은 뜨는데 랜덤하게 404 Error 가 뜨는 것이었다.. 이때부터 나의 정신은 안드로메다로 떠나게 되는데... 😱

다행히 해결은 했으나 이 날부터 배포는 점심도 못 먹는 비상사태 라는 관념이 생겼지만 구글링을 겁나게 하고 요즘은 아무 스무스하게 배포를 하고 있다.


🔎 해결 방법

  1. ROOT.war 를 배포한다고 가정하고 프로젝트 올린 위치 : tomcat 폴더 - webapps 에 ROOT.war, ROOT 폴더 삭제

   2. tomcat 폴더 - work - Catalina - localhost에 똑같이 생성된 ROOT 삭제

tomcat - work 폴더는 JSP가 서블릿으로 변환되고 컴파일되는 디렉토리. 배포할 때마다 새로 생성되기 땜에 삭제해도 무관


정리

해결방법에서 1번만 하고 2번은 하지 않아서 구버전, 신버전이 충돌해서 새로고침하면 화면이 뜨고, 또 새로고침하면 404가 뜨는 멘탈이 탈탈 털리는 상황이었다.
톰캣, 아파치 설정부터 확인을 해보고 정상인데도 404가 뜬다면 1, 2번 둘 다 진행했는지 확인해보자.

profile
꾸준히 공부하려고 노력하고있는 새싹 개발자 Roiana 입니다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30일

사용전 호환성 체크해바야겠네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