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타입
- 산술연산자
- 비교연산자
- 논리연산자
- 조건문
- 반복문
- falsy 거짓같은값
- 수학객체 Math
- DOM (Document Object Model)
- 백틱
- padStart(6 ,”0” )
- onclick
- getElementById(”id 이름”)
- innerText
오늘부터 조금씩 공부량이 늘어가기 시작했다. 여러 개념들을 한번에 학습하다보니 조금씩 버거운 느낌도 있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복습을 완료한 나 스스로가 대견한 하루였다. 오늘 가장 큰 깨달음은 앞으로 개발자로서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복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문자열 (String)
숫자 (Number)
불린 (Boolean)
undefined
null
객체 (Object)
typeof
typeof 1 'number' ---------------- typeof "3" 'string' ---------------- typeof true 'boolean'
Number()
String()
Number("1") // 문자열 1 -> 숫자 1 변경 1 ----------------------------------- String(35) // 숫자 35 -> 문자열 35 변경 '35'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
나머지 (%)
숫자 + 숫자
100 + 30 // 140
문자 + 문자
"100" + "30" // "10030"
숫자 + 문자
100 + "가나다" // "100가나다" ------------ 100 + "1" // "1001"
엄격한 연산자
느슨한 연산자
===
"123" === 123; // false
==
"123" == 123; // true
&&
||
!
true && true; // true // true && false; // false // false || true; // true // !false; // true // !true; // false
if (1 + 1 === 2) { console.log("정답입니다"); } else { console.log("틀렸습니다"); } // 2 정답입니다 // if (true) { console.log("정답입니다"); } else { console.log("틀렸습니다"); } // 2 정답입니다 // if (!true) { console.log("정답입니다"); } else { console.log("틀렸습니다"); } // 4 틀렸습니다 // if (0) { console.log("정답입니다"); } else { console.log("틀렸습니다"); } // 4 틀렸습니다
const profile = { name: "철수", age: 12, school: "다람쥐초등학교", }; // if (profile.age >= 20) { console.log("성인입니다"); } else if (profile.age >= 8) { console.log("학생입니다"); } else if (profile.age > 0) { console.log("어린이입니다"); } else { console.log("잘못 입력하셨습니다"); } // 학생입니다
let 변수명 = 시작번호
변수명++
/ 변수명--
// for문 // for(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 // 반복해서 실행할 코드 } //----------------------------------------------------- let persons = [ { name: "철수", age: 17 }, { name: "영희", age: 22 }, { name: "도우너", age: 5 }, { name: "그루트", age: 65 }, { name: "도비", age: 3 }, ]; // for (let i = 0; i < persons.length; i++) { if (persons[i].age >= 19) { console.log("성인입니다"); } else if (persons[i].age > 0) { console.log("미성년자입니다"); } else { console.log("잘못 입력하셨습니다"); } } // 미성년자입니다 // 성인입니다 // 미성년자입니다 // 성인입니다 // 미성년자입니다 // for (let i = 0; i < persons.length; i++) { if (persons[i].age >= 19) { console.log(persons[i].name + "님은 성인입니다"); } else if (persons[i].age > 0) { console.log(persons[i].name + "님은 미성년자입니다"); } else { console.log("잘못 입력하셨습니다"); } } // 철수님은 미성년자입니다 // 영희님은 성인입니다 // 도우너님은 미성년자입니다 // 그루트님은 성인입니다 // 도비님은 미성년자입니다 // //----------------------------------------------------- // const korean = [ { num: 1, tit: "가" }, { num: 2, tit: "나" }, { num: 3, tit: "다" }, { num: 4, tit: "라" }, { num: 5, tit: "마" }, { num: 6, tit: "바" }, { num: 7, tit: "사" }, { num: 8, tit: "아" }, { num: 9, tit: "자" }, { num: 10, tit: "차" }, ]; // for (i = 0; i < korean.length; i++) { console.log(korean[i].num + " " + korean[i].tit); } // 1 가 // 2 나 // 3 다 // 4 라 // 5 마 // 6 바 // 7 사 // 8 아 // 9 자 // 10 차 const korean2 = [ { num: 1, tit: "가" }, { num: 2, tit: "나" }, { num: 3, tit: "다" }, { num: 4, tit: "라" }, { num: 5, tit: "마" }, { num: 6, tit: "바" }, { num: 7, tit: "사" }, { num: 8, tit: "아" }, { num: 9, tit: "자" }, { num: 10, tit: "차" }, ]; // for (i = 0; i < korean2.length; i++) { console.log(`${korean2[i].num} ${korean2[i].tit}`); } // 1 가 // 2 나 // 3 다 // 4 라 // 5 마 // 6 바 // 7 사 // 8 아 // 9 자 // 10 차
7️⃣ falsy 거짓같은값
- boolean 문맥에서 거짓으로 작동
8️⃣ 수학객체 Math
- 수학과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있다
최대값 구하기
Math.max()
최소값 구하기
Math.min()
0~1 랜덤 수 생성
Math.random()
반올림
Math.round(2.12)
올림
Math.ceil(2.12)
버림
Math.floor(2.12)
// 최대값 Math.max(4, 29, 1, 12) // 29 // // 최소값 Math.min(4, 29, 1, 12) // 1 // //랜덤 Math.random() // 0.822...(0 ~ 1 까지의 임의의 수 // // 반올림 Math.round(2.712) // 3 // // 올림 Math.ceil(4.1) // 5 // // 버림 Math.floor(12.8) // 12 // Math.sqrt(2) // 1.414...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title>Document</title> <script src="04-document.js"></script> </head> <body> <div id="target">Hello</div> <button onclick="greeting()">button</button> <input id="input" /> </body> </html>
function greeting() { document.getElementById("target").innerText = "World"; document.getElementById("input").value = "World"; }
${} ${}
`)console.log(`${korean2[i].num} ${korean2[i].tit}`);
String(Math.floor(Math.random() * 1000000)) .padStart(6, "0");
onclick = "함수명()”
<button onclick="greeting()">button</button> // 버튼이 눌린 경우 greeting() 함수 실행 // 함수는 () 붙여야 한다
document.getElementById("target") // id = target인 태그 선택하기
document.getElementById("target").innerText = "World"; // id가 target인 태그에 "World" 텍스트 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