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Coding Quiz #26 [카카오]실패율

김기욱·2021년 2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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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
5[2, 1, 2, 6, 2, 4, 3, 3][3,4,2,1,5]
4[4,4,4,4,4][4,1,2,3]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풀이

from collections import Counter

def solution(N, stages):
    stage_list = [i for i in range(1, N+1)]
    stage_counter = dict(Counter(sorted(stages)))
    players = len(stages)
    
    fail_dict = {}
    for v in stage_list:
        if stage_counter.get(v) is None:
            fail_dict[v] = 0
        else:
            fail_dict[v] = stage_counter.get(v) / players
        players = players - stage_counter.get(v, 0)
    return sorted(stage_list, key = lambda x : fail_dict[x], reverse=True)
  1. N에 맞춰서 스테이지 번호가 담긴 리스트를 생성합니다.
  2. stages에 맞춰서 스테이지에 몇 명의 사용자가 존재하는지 계산된 딕셔너리를 생성합니다.(collections 모듈 활용 / 순회하기 편하게 오름차순 정렬)
  3. 총 플레이어의 수를 구합니다.
  4. 스테이지 번호가 담긴 리스트를 순회하면서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담는 딕셔너리를 만들어줍니다. 이때 dictionary.get()을 활용해서 stage_counter에 존재하지 않은 스테이지가 있다면(이미 모두 통과했거나, 도달하지 못한 스테이지) 실패율을 0으로 할당해줍니다.
  5. 루프가 끝날 때 마다 문제의 조건처럼 플레이어의 숫자를 줄여줍니다.
  6. for문이 끝나고 난 후 실패율이 들어간 fail_dict를 기준으로 sorted와 key, reverse를 써서 내림차순 정렬을 해줍니다.

다른풀이

def solution(N, stages):
    fail = {}
    for i in range(1,N+1):
        try:
            fail_ = len([a for a in stages if a==i])/len([a for a in stages if a>=i])
        except:
            fail_ = 0
        fail[i]=fail_
    answer = sorted(fail, key=fail.get, reverse=True)
    return answer

여러 풀이 중 가장 직관적이고 짧은 코드입니다.
실패율 딕셔너리를 저처럼 일일히 변수를 만들어 처리하지않고, for문 한방에 처리해버린 코드입니다.
len([a for a in stages if a==i])/len([a for a in stages if a>=i]) 라는 부분이 킬링포인트네요. stages 리스트에서 동일하면 담아주고, 나눗셈부분에서 분모는 현재의 요소보다 같거나 큰 것이니까 리스트를 구해서 len으로 나눠버리면 되겠네요!

sorted도 lambda x 쓸 필요도 없이 fail.get으로 처리해버린 아주 깔끔명쾌한 코드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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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것은 없다, 다만 아직 익숙치않을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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