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징 구현 - Slice 기반
기술매니저님 피드백
지금까지 Page는 offset 기반, Slice는 cursor 기반 페이징인 줄 잘못 알고 있었음.
공식 문서를 읽어보니 Slice 또한 cursor 기반이 아닌 offset 기반 페이징인 것으로 확인됨.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의 1000개 정도로 적은 데이터 기준으로는 offset 기반 페이징을 하더라도 성능상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판단함.
오프셋vs커서 참고할만한 자료
오프셋 기반, 커서 기반 페이징
커서 기반 페이징은 QueryDSL, GraphQL과 같은 라이브러리 사용이 필요할 수도 있더라
pinterest처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편인 서비스는 오프셋 기반으로 해도 괜찮을 수 있음.
캐시와 redis
매번 쿼리를 날리는 것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해보자 (캐시 활용)
redis에 refresh토큰 보관하는 방법도 있더라
트러블슈팅을 자세히 기록할것
구현 결과물 보다는 트러블슈팅 기승전결이 훨씬 중요하더라
면접관들도 트러블슈팅 쪽을 더 관심있게 보는 경향이 있더라
플젝 발표할 때도 구현 내용 : 트러블 슈팅을 1:2 비율로 해 주면 좋겠다고 하심
페이징은 프론트랑 계속 상의를 해야 하는 부분임.
하지만 내가 page와 size 값을 requestParam으로 받는다는 사실을 제대로 설명 안해서 프론트가 헷갈려했었음...
redis를 벌써 적용해 본 팀도 있다고 하니 화, 수, 목 사이에 redis(+refreshtoken)도 사용해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음
매니저님도 기본적인 CRUD보다는 기술적 챌린지에 집중할것을 추천하심
소셜 로그인 관련해서 스파르타 강의 건너뛴 부분 복습해두기
너무 등한시했었음. 중요한 부분이니 꼭 복습해보자
월요일 기록 성공!
화, 수, 목 또한 조금이라도 괜찮으니 기록을 계속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