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스톡 배포가 안되고 있다 - 그 결말

hyuckhoon.ko·2022년 9월 16일
0

유료 가격 중에서도, 심지어 Developer 등급도 아닌 Business 등급으로 결제했으나, AWS의 응답을 기다리는 일은 매우 지루했다.

첫 번째 응답은 매우 빨랐다.

Production 환경의 impaired, 즉, 손상된 프로덕션 환경이란 이슈로
기술 요청을 한 경우, AWS 정책상 최대 6시간 내로 답변을 한다고 하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12시간이 지났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나는 기우제를 지내는 인디언의 마음이었다.

"제발 프로덕션 환경에서 에러가 발생하지 말아라."

지금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

왜냐하면 EC2 생성과 제거, 오토스케일링 그룹의 수정 또한 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무엇을 하든, "This action has been administratively disabled"라고 말할 뿐이었다.)

첫 AWS Support 응답에서 우리보고 기다려 달라고 했다.
AWS 내부 기술팀에 우리 서버 이슈와 관련해서 디테일하게 분석을 요청했기 때문에 그저 기다리라고 했다.
그점이 너무 답답했다. 
개발자가 이토록 수동적인 존재였던가......

최종 원인은 뭐였을까

I would like to tell you that I can see that you have received multiple AWS abuse report for this account in the ap-northeast-2 region. I can see that you have been notified regarding the same via emails on the following dates, 2022-09-08, 2022-09-09, 2022-09-10, 2022-09-13, 2022-09-15. They have blocked your access to certain resources in ap-northeast-2 region because the team did not receive any response from your side.

Therefore, I would strongly recommend you to reply to those emails in order to get immediate attention on the issue. You can also reach out to accounts and billing team for any assistance.

I hope the above information is helpful and points you in the right direction. If you think I missed out anything or if you need any further clarifications or assistance, please reach out to me. I would be happy to help you.

원인은 서울 리전에서 AWS 자원을 악용하는 활동이 감지됐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AWS는 우리 루트 계정 이메일에 총 다섯 차례의 이메일을 보냈고, 우리는 그 메일을 확인하지 못해 회신하지 못했던 것이다.

AWS는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했다. 우리 계정의 권한을 빼앗아 버렸다.
AWS는 고객의 보안을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다.


이렇게 또 한 번 배운다.

개발일을 시작하며 무수한 에러를 마주친다. 아무리 찾아도 잘못된 곳이 없다 느낄 때, 디버깅을 해도 내 잘못은 없어 보일 때가 있다. 마치 컴퓨터가 중대한 실수를 저질러 나보다 더 멍청하다고 확신이 들 때가 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결국 그 원인은 나한테 있었다는 것이 자명해질 때,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매번 다시는 컴퓨터 탓, 컴파일러 탓, Python 탓, AWS 탓, API 매뉴얼 탓을 하지 말자고 다짐해봐도 디버깅을 해야하는 긴박한 상황이 오면 내 판단은 흐려지는 것 같다. 반성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회사 개발팀에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5WHY를 해야 할 것이다.
누구의 탓이라기 보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시스템과 그 구조에 항상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