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론'의 범위
- 우리 프로젝트는 코드를
클론
하는 것이 아니다.
- 기획과
2. SCRUM
1) 그네 이야기
고객 요구사항, 개발팀이 이해한 청사진, 영업팀이 이해한 청사진 등등
모두 다르다. 고객 조차도 자기가 무엇을 정말로 원하는지 모를때도 있다.
실제로 전체 개발 프로젝트의 68%가 실패한다고 한다.
(기간 초과, 개발비 초과, 기능 불만족 등등)
2) 스크럼(애자일 방식)
-
도요타의 기민한 공장 관리방식을
소프트웨어 분야에 적용한 것이 시초
-
토스는 1주일 단위로 진행
1주일 단위로 개발팀이 새로운 시안을 발표하고
반응이 좋은 사안으로 채택하고, 다시 그 채택된 사안에 대해 스크럼 방식 진행
- 가장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동이 되는 상태를 만든다.
일단 차를 만들려면, 바퀴 두개가 돌아가게 한다.
3) 스크럼의 핵심요소
- 스프린트 : 우리는 1주일 단위로 스프린트!(총 2번 진행 예정)
ex) 킥보드 먼저 만들어보자 : 스프린트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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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nning meeting : 한 스프린트를 정해진 기간 내에 완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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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standup : 매일 20분 이하 전체 회의(짧게)
- 내가 한 일
- 내가 할 일
- 내가 막힌일(blocker) : 누군가 하고 있는 일 때문에 지금 일을 못하고 있는 것들
-
회고 미팅(Retrospective meeting) : 우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엔 없음(생략하기로 함)
4)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툴
Trello
-
백로그에 해야할 일 전부 작성
-
Trello 사용하여 작업(Task)관리
Github
- 깃허브(나만의 브랜치 생성) -->
내 로컬에서 feature/login
로 깃허브에 푸시(push) -->
Pull Request(마스터에 merge 요청)
- 전문적인 Commit Message 필수(상세히)
- 위코드 PR 템플릿 필수 작성!
- PR피드백 확인 필수
- PR올린 후 마스터의 merge가 안된 경우, 다른 작업 진행하고 있기
(만약, merge돼야만 다음 스텝 진행할 수 있는 경우엔 마스터한테 요청하기)
5) 프로젝트
- 시간엄수(팀원과 시간 맞추기)
- Daily meeting : 전부 참석할 수 있는 편한 시간에!
- 제 시간에 자기 할 일 끝내기
- 크롤링은 5일 넘으면 안 됨.
- 중요한 것은 장고 API에 익숙해지는 것.!!!!!!
(우리는 장고의 API가 훨씬 더 중요하다.)
- 프로젝트 2주차 월, 화 즈음엔 API 완성돼야 함.
- 도전정신 : 쉬운것만 하려고 하지 말기
- 장고문서, 문서 및 스택오버플로우, 구글링, 질문!
- 혼자하지 말기
6) 오늘 할 일
-
플래닝 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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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구조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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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llo로 만들고, 멘토 및 팀원 초대
- 백로그, 스프린트, 진행중, 완료(4가지 생성)
- 티켓 만들기
- 태그 추가(백엔드, 프론트 구분 라벨)
위시리스트는 마지막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