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의 자료형 중의 하나로 정수(int), 실수(float) 등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정수형 : 정수를 뜻하는 자료형 ex) 1, 2, 3, 4 실수형 : 실수를 뜻하는 자료형 ex) 1.23, 2.56 복소수 : 허수를 표현하는 i와 정수 및 실수가 합쳐진 숫자 8진수와 16진수 : 0o34, 0x2A 등 8, 16진수로 표현된 수(매우 드물게 사용된다)
평상시 숫자로 연산하는 대부분의 경우를 산술 연산자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
연산자 | 역할 |
---|---|
+ | 더하기 |
- | 빼기 |
* | 곱하기 |
/ | 나누기 |
% | 나머지 |
** | 제곱 |
// | 나눈 후 몫이 소수점이면 내림 |
a = 5
b = 10
print(a * b) # 50
print(a / b) # 0.5
print(a // b) # 0
print(a % b) # 5
문자, 단어 등으로 구성된 문자들의 집합으로 "", 또는 ''로 둘러싸여 있다.
불변객체로서 문자형은 그 객체의 값을 변경할 수 없다.
문자형은 인덱싱이 가능하며 이를 활용하여 슬라이싱(slicing)을 통해 보여지는 값을 바꿀 수 있다.
a = "문자형은 가변객체이다"
# a의 값중 "가변" 부분을 "불변"으로 바꿔서 보이게 하고 싶다면
b = a[:4] + " 불" + a[6:]
print(b)
# 출력 : "문자형은 불변객체이다"
특정 문자를 바꾸는 replace 함수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a = "문자형은 가변객체이다"
b.replace("가","불") # 변수.replace("기존문자","변경 할 문자")로 변경가능
print(b)
# 출력 : "문자형은 불변객체이다"
strip : 양쪽의 공백을 제거해준다. lstrip, rstrip은 각각 왼쪽 오른쪽의 공백을 제거해준다. len : 문자형의 길이를 파악한다 count("x") : 특정 요소의 갯수를 파악해준다. find("x") : 문자열에 x가 있으면 옵셋 리턴, 없으면 -1 리턴 index("x") : 문자열에 x가 있으면 옵셋 리턴, 없으면 오류 발생 swapcase : 첫 문자를 len : 문자형의 길이를 파악한다
포매팅이란 문자열 속의 특정한 위치에 특정한 값을 넣어주는 것이다.
"나의 나이는 28살 입니다"
에서 28에 해당되는 위치의 값을 수시로 변경하고 싶을 때 포매팅 방법을 쓰면 된다.
#예제
age = 29
"나의 나이는 %d 입니다" % number
#출력
"나의 나이는 29 입니다"
%s : 문자열(String) $c : 문자 1개 %d : 정수(integer) %f : 부동소수(floating-point) %o : 8진수 %x : 16진수
대입되는 값의 형태에 따라 위 코드를 사용하면 된다.
🚨 본 글의 내용은 스스로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해정리한 내용입니다.
사용된 예제가 실제 비효율적이거나 조금 다를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