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3) 개념

넙데데맨·2022년 3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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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클래스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틀

객체

구현 대상 및 생성된 실체

인스턴스

객체를 소프트웨어에 실체화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

접근 지정자

클래스 접근 지정자

public 동일한 패키지에 있지 않아도 사용가능
default 동일 패키지 내의 클래스들만 접근가능

멤버 접근 지정자

default 같은 패키지 클래스 접근 가능
private 같은 클래스 내부 멤버에 의해서만 접근 가능
protected 같은 패키지 클래스 및 자식 클래스 내 접근 가능
public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static

static 멤버(정적 멤버)

  •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멤버
  • class 마다 하나만 생성된다
  • static 타입 선언시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존재
	public class Calc {
   		static pi = 3.14l
    }
    double result1 = r * r * Calc.pi; // 클래스 이름으로 접근
  • static 메소드는 인스턴스 변수 사용 불가능하며 static 변수만 사용가능하다
  • static 메소드에서는 this 레퍼런스 사용 불가능(객체가 생성되지 않았을 때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

final

final class A{} // 상속 불가능한 클래스
final int method(){} // 오버라이딩할 수 없음
final int val = 10;  // 상수 선언
profile
차근차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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