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1인 개발 노하우

kije park·2022년 3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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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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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1인 개발 노하우

웹서비스 수준의 목표를 혼자 개발하기 위한 TIP

시간을 최대한 확보

혼자서 개발을 한다는 것은 시행착오의 시간을 많이 확보해 놓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상의 생활을 개발 아니면 잠, 식사로 단순하게 만들고 최대한 개발의 시간을 길게 가져가야 합니다.

시간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중하는 시간을 오래 가져가야 하는데, 그러려면 핸드폰 SNS 같은 것들을 최대한 멀리하거나 새벽 자기 전 시간에 몰아서 합니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일과 후 남는 시간에 1인 개발을 한다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극대화

정답을 툭 던져주는 멘토나 CTO가 없기 때문에 부딪힌 문제를 예리하고 섬세하게 여러 관점에서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문제를 충분히 알아야 문제 해결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문제를 해부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라이브러리로 해결 해야할 문제인지, 하드코딩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인지, BM를 바꿔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지, 아예 무시해도 되는 문제가 아닌 문제인지 등, 여러 가지 관점을 가져야 문제를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어렵고 큰 문제일수록 성장의 폭이 커지므로 반드시, 끝내 극복해 내는 승부욕이 필요합니다.

항상 자기 의심

항상 자기 자신을 의심해야 합니다. 내 생각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반문하고 부정해야만 그래도 나쁜 선택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서비스 완성도에는 타협 없는 고집을 유지해야 하지만, 생각이나 판단 같은 것들은 더 좋은 방향으로 계속 흘러갈 수 있도록 의심하고 바꿔야 합니다.

쓸데 없는 자기 확신을 버리고, "이게 맞는 생각일까?" "내가 지금 틀린 판단을 하는 것은 아닐까?" "더 좋은 의견을 어디서 들을 수 있을까?"라는 유연함을 가져야 합니다.

지식과 정보

알아 두면 좋은 지식과 정보가 아니라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지식과 정보에 집중하게 되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그런 지식과 정보를 충분히 소화하여 내 것으로 만들게 됩니다.

머릿속에 담아두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나와서 코딩으로 구현되어 작동되는 것까지 지식과 정보가 흘러가야만 내 것이 됩니다. 반드시 필요한 지식만 집중합니다.

컨셉 고정

타인과, 타회사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과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외부와 자신을 비교하는 순간부터 개발을 지속할 동력은 사라지고 질투와 시기심만 남게 됩니다. 내가 만드는 서비스의 완성도와 수준이 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만 집중합니다.

어떻게 하면 저 회사의 BM보다 더 좋게 만들까?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내 서비스를 찾은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까?로 컨셉을 좁히고 단단하게 고정합니다.

단호하고 과감한 결정

필요한 지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결정을 내림과 동시에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가장 좋은,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힘겹고 책임이 뒤따르는 것이라서 프로젝트의 큰 방향성에서 작은 디테일까지, 지금부터 끝나는 시간까지, 모든 책임을 스스로 감당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차갑고 단호하며 엄격해집니다.

겸손

누군가가 지시를 하면 그것만 만족하게 해주면 되지만, 보이지 않는 마켓, 고객을 만족하게 한다는 것은 그 수준을 엄청나게 높여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한순간도 자만하지 않고 겸손해야 하며, 이런 태도에서 지속해서 더 나은 개발을 반복할 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를 사용하는 체리 피커 고객 및 경쟁사의 벤치마킹 고객의 불만 가득한 피드백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더 좋게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디자이너의 말투와 표현력에 대해 한 단계 더 섬세한 정보를 받아야 합니다. 상대방의 커뮤니케이션 습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가 올바르게 이해한 것인지를 확실하게 확인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지금 이런 말을 했는데 내가 생각할 때는 이런 것이라고 이해했는데 올바르게 이해한 것이 맞나요?"하고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이해한 것을 다시 한번 리마인드합니다. 특히 새로운 제안이나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반드시 이런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업무의 경계선을 없앨 것

더 좋은 제안이나 아이디어가 있을 때 그것을 말로 하지 않고 반드시 보여주고 회의를 합니다. 추상적인 상태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면 서로의 시간만 낭비되고 의견을 집중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걸려도 눈으로 볼 수 있고 작동하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가지고 서로가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되려면 디자이너는 개발 영역으로, 개발자는 디자인의 영역으로 살짝 넘어가 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서로서로 업무에 대해 이해가 깊어지며 완성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게 됩니다.

절대 NO라고 말하지 말 것

그 말을 하면 마침표처럼 더 이상 어떤 말도 할 수 없습니다.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대화까지도 하기 싫어지는 말로 팀원에게는 최대한 하지 않습니다. 모든 제안은 감사하게 생각하고, 모두 모아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구분하고, 차례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어떤 제안도 충분히 가능해! 라고 말하고 최선을 다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함께 하는 팀원에게 신뢰를 얻으면 더 좋은 아이디어와 더 좋은 산출물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뭐든 개발해 줄게. 걱정 마!" 같은 이런 믿음을 주는 거죠.

마케팅은 개발로만

마케팅은 기술력을 통해서만 작동(?)되도록 합니다. 함께하는 디자이너와 많은 이야기를 해서 어떤 기술이나 기능이 마케팅 파워를 가질 수 있는지 생각하고 그 부분의 완성도를 최대한으로 높여야 합니다.

생각해 보면 차별화된 높은 기술력이 가장 좋은 마케팅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렇게 생각은 이렇게 하지만 아직 성공해본 적이 없네요. 저에겐 그만한 기술력이 아직 없거든요. ㅜㅜ
추천하기는 힘들지만,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기엔 1인 개발이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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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N Stack Web Developer 박기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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