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ax

김동현·2021년 9월 6일
0

JavaScript

목록 보기
27/32
post-thumbnail

Ajax란?

🍑 Ajax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브라우저가 서버에게 비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요청하고, 서버가 응답한 데이터를 수신하여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갱신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말한다.
Ajax는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Web API인 XMLHttpRequest 객체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XMLHttpRequest 객체는 HTTP 통신을 위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HTML 문서 전체를 서버에 요청을 전송하여 웹페이지 전체를 처음부터 다시 렌더링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1. 이전 웹페이지와 동일하여 변경할 필요가 없는 부분까지 포함하여 완전한 HTML 문서를 서버로부터 매번 다시 전송받기 때문에 불필요한 데이터 통신이 발생합니다.
  2. 완전한 HTML을 서버로부터 받아 처음부터 다시 렌더링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화면 깜빡임이 존재합니다.
  3.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통신이 동기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블로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Ajax의 등장으로 웹페이지의 변경이 필요한 데이터만 비동기 방식으로 응답받아 웹페이지를 변경할 필요가 없는 부분은 다시 렌더링하지 않고, 변경이 필요한 부분만 한정적으로 렌더링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Ajax는 전통적인 방식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장점이 존재합니다.

  1. 웹페이지의 변경이 필요한 데이터만 서버로 부터 응답을 받아 불필요한 데이터 통신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변경할 필요가 없는 부분은 다시 렌더링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화면 깜빡이는 문제점 또한 없습니다.
  3.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통신이 비동기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서버에게 요청을 보낸 이후 블로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JSON

🍒 JSON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HTTP 통신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포멧입니다.

JSON 표기 방법

JSON은 자바스크립트의 객체와 유사하게 키와 값으로 구성된 순수한 텍스트입니다.

{
	"name": "kim",
    	"age": 24,
    	"alive": true,
    	"hobby": ["soccer", "coding"]
}

JSON의 키는 큰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하며, 작은따옴표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값은 객체 리터럴과 같은 표기법은 사용합니다. 단, 문자열인경우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JSON.stringify

🚙 JSON.stringify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JSON 포맷의 문자열로 변환시켜 줍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객체를 전달할 때 객체를 문자열로 문자열화해야 하는데 이를 직렬화라고 합니다.
일반 객체뿐만 아니라 배열도 JSON 포맷 문자열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JSON.parse

🚕 JSON.parse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JSON 포맷의 문자열객체로 변환시켜 줍니다. 서버가 클라이언트로 응답한 문자열을 사용하려면 객체로 변환해야 하는데 이를 역직렬화라고 합니다.
이때 배열이 JSON 포맷의 문자열로 변환되어 있는 경우 배열 객체로 변환해줍니다. 배열의 요소가 객체인 경우 배열의 요소까지 모두 객체로 변환시켜 줍니다.

XMLHttpRequest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HTTP 요청을 전송하려면 🍓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XMLHttpRequest 객체는 브라우저 환경에서 제공하는 Web API이며 이는 HTTP 요청 전송과 HTTP 응답 수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갖고 있습니다.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XMLHttpRequest 객체는 XMLHttpRequest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생성합니다. XMLHttpRequest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만 제공되는 Web API이므로 브라우저 환경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const xhr = new XMLHrrpRequest();

XMLHttpRequest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

XMLHttpRequest 객체의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 🍧 readyState : HTTP 요청에 대한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정수. XMLHttpRequest의 정적 프로퍼티를 값으로 갖습니다.
    -- UNSEND : 0
    -- OPENED : 1
    -- HEADERS_RECIVED : 2
    -- LOADING : 3
    -- DONE : 4
  • 🍙 status : HTTP 요청에 대한 응답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정수.
  • 🍘 statusText : HTTP 요청에대한 응답 메세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 🥟 responseType : HTTP 응답 타입
  • 🍤 response : HTTP 요청에 대한 응답 몸체
  • responseText : 서버가 전송한 HTTP 요청에 대한 응답 문자열.

XMLHttpRequest 객체의 이벤트 핸들러

  • 🍭 onreadystatechange : readyState 프로퍼티 값이 변경될 때 발생
  • onloadstart : HTTP 요청에 대한 응답을 받기 시작한 경우
  • onloadprogress : HTTP 요청에 대한 응답을 받는 도중 주기적으로 발생
  • onabort : abort 메서드로 HTTP 요청을 중단한 경우 발생
  • 🍬 onerror : HTTP 요청에 에러가 발생한 경우
  • 🍫 onload : HTTP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한 경우
  • ontimeout : HTTP 요청 시간이 초과한 경우
  • onloadend : HTTP 요청이 완료한 경우(성공 또는 실패 둘 다 발생)

XMLHttpRequest 객체의 메서드

  • 🧋 open : HTTP 요청 초기화
  • 🍶 send : HTTP 요청 전송
  • 🍺 setRequestHeader : HTTP 요청 헤더의 값 설정
  • getReqeustHeader : HTTP 요청 헤더의 값을 문자열로 반환

XMLHttpRequest 객체의 정적 프로퍼티

  • UNSEND : 0, open 메서드 호출 이전
  • OPENED : 1, open 메서드 호출 이후
  • HEADERS_RECIVED : 2, send 메서드 호출한 이후
  • LOADING : 3, 서버 응답 중
  • 🏉 DONE : 4, 서버 응답 완료

HTTP 요청 전송

HTTP 요청 전송하는 경우 다음 순서를 따릅니다.

  1. XMLHttpRequest.prototype.open 메서드로 HTTP 요청을 초기화 합니다.
  2. 필요에 따라 XMLHttpRequest.prototype.setRequestHeader 메서드로 HTTP 요청 헤더의 값을 설정합니다(옵션).
  3. XMLHttpRequest.prototype.send 메서드로 HTTP 요청을 서버로 전송합니다.

XMLHttpRequest.prototype.open

open 메서드는 서버에 전송할 HTTP 요청을 초기화합니다.

XMLHttpRequest.prototype.open(method, url [, async])
  • method : HTTP 요청 메서드('GET', 'POST', 'PUT', 'PATCH', 'DELETE')
  • url : HTTP 요청을 전송할 URL
  • async : 비동기 요청 여부, 기본값은 true이며 비동기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 HTTP 요청 메서드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요청의 종류목적(리소스에 대한 행위)을 알리는 방법입니다. 주로 5가지 요청 메서드가 존재합니다.

HTTP 요청 메서드종류목적페이로드
GETindex/retrieve모든 / 특정 리소스 취득X
POSTcreate리소스 생성O
PUTreplace리소스 전체 교체O
PATCHmodify리소스 일부 수정O
DELETEdelete리소스 삭제X

XMLHttpRequest.prototype.send

send 메서드는 open 메서드로 초기화된 HTTP 요청을 서버에 전송합니다. 기본적으로 GET, POST 요청 메서드에 따라 전송 방식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 GET 요청 메서드의 경우, 데이터를 URL의 일부분인 쿼리 스트링으로 서버에 전송합니다.
  • PSOT 요청 메서드의 경우, 데이터(페이로드)를 요청 몸체에 담아 전송합니다.

send 메서드는 인수로 서버에 전송할 요청 몸체에 담아 전송할 데이터를 인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송할 데이터가 객체라면 직렬화를 통해 문자열로 전달해야 합니다.

XMLHttpRequest.prototype.setRequestHeader

setReqeustHeader 메서드는 특정 HTTP 요청 헤더의 값을 설정합니다. 반드시 open 메서드 이후에 호출해아 합니다.
HTTP 요청 헤더인 content-type과 accecpt에 대해 살펴봅시다.

🍹 content-type요청 몸체에 담아 전송할 데이터의 MIME 타입의 정보를 표현합니다.

MIME 타입서브 타입
texttext/pain, text/html, text/css, text/javascript
applicationapplication/json, application/x-www-from-urlencode
multipartmultipart/formed-data

🧉 accept서버가 응답할 데이터의 MIME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accept 헤더를 설정하지 않으면 send 메서드가 호출될 때 accept 헤더가 /로 전송됩니다.

HTTP 응답 처리

🚀 서버가 전송한 응답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XMLHttpRequest 객체가 발생시킨 이벤트를 캐치해야 합니다.

  1. 🍰 XMLHttpRequest.prototype.onreadystatechange
    : HTTP 요청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readyState 프로퍼티의 값이 변경되는 발생하는 이벤트인 onreadystatechagne 이벤트를 캐치하려 HTTP 응답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readyState 프로퍼티의 값이 4, 즉 XMLHttpRequest.DONE 프로퍼티 값과 동일하면 서버의 응답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status 프로퍼티 값이 200인지 확인하여 정상 처리와 에러 처리를 구분하여 처리를 합니다.
const get = url => {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xhr.open('GET', url);
        xhr.send();
        
        xhr.onreadystatechage = () => {
        	// HTTP 요청 상태가 DONE인지 확인해야 한다.
        	if (xhr.readyState !== XMLHttpRequest.DONE) return;
            	if (xhr.status === 200) {
                	console.log(JSON.parse(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xhr.status} ${xhr.statusText}`);
                }
        };
};
            	
  1. 🎂 XMLHttpRequest.prototype.onload
    : HTTP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한 경우 발생하는 onload 이벤트를 캐치하여 HTTP 응답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XMLHttpRequest.DONE인지 확인할 필요가 없어 앞에서 설명한 방법보다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nst get = (url) => {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xhr.open('GET', url);
        xhr.send();
        
        xhr.onload = () => {
        	// load 이벤트는 xhr.readyState가 DONE인지 확인할 필요가 없다
        	if (xhr.status === 200) {
            	console.log(JSON.parse(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
profile
Frontend Dev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