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Level 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김나쁜 Kimbad·2022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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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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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문제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 생각

  • 인형을 바구니에 옮길 시 밑부터 쌓이는 구조(인덱스를 뒤집어서 생각해야 하나?)
    • 인형이 위부터 적재되는 구조이므로,
      인형 1 2 3 4 5가 쌓이면, 인덱스 0,1,2,3,4가 아닌 4,3,2,1,0으로 검사해야 한다.
  • 인형이 연쇄 폭파 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 생각했는데,
    2개가 중복되면 사라지는 구조라 연쇄폭파 되는 경우는 절대 없다.
    한번 옮길 때 한번씩만 검사하면 된다.



📝 코드 작성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Board bd = new Board(board);
        for (int move : moves) {
            bd.Grab(move-1);
        }
        return bd.getCount();
    }
    
    class Board {
        int [][] board;
        List<Integer> bucket;
        int count = 0;
        
        public Board (int[][] board) {
            this.board = board;
            this.bucket = new ArrayList<Integer>();
        }
        
        public void Grab (int move) {
            loop:
            for (int[] line : board) {
                if (line[move] != 0) { // 해당 열에 인형이 있을 경우
                    bucket.add(line[move]); // 바구니를 해당 인형으로 채운다
                    line[move] = 0; // 인형 빠진 자리
                    checkExplode();
                    break loop;
                }    
            }
        }
        
        public void checkExplode() {
            
            for (int i=1; i<bucket.size(); i++) {
                if (bucket.get(i) == bucket.get(i-1)) {
                    bucket.remove(i);
                    bucket.remove(i-1 <= 0 ? 0 : i-1);
                    count += 2;
                }
            }
            
            // BoardOnScreen();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this.count;
        }
        
        public void BoardOnScreen() {
            //현재 보드 확인용
            int idx = 0;
            for (int [] line : board) {
                System.out.println();
                for (int num : line) {
                    System.out.print(num);
                }
                if (line.length-idx-1 < bucket.size()) {
                    if (line.length-idx > idx) {
                        System.out.print(" "+bucket.get((line.length-idx)-1));
                    } else {
                        System.out.print(" "+bucket.get((line.length-idx)-1));
                    }
                }
                idx++;
            }
            System.out.println("\n--------------------");
        }
    } 
}

int [][] board는 2차원 정수 array로, 이전에 풀었던 키패드 문제랑 비슷한 느낌이었다.

  • moves의 원소는 board의 열 번호를 지정하고,
    board를 한줄씩 검사하면서 해당 열에 인형이 있는지를 찾는다.
    • line[move]!=0 이라면 해당 값은 인형의 값이 된다.
    • line[move]=0 이면 해당 열엔 인형이 없다는 의미이므로 그냥 통과한다.
    • line[move]!=0 이라면 bucket에 해당 인형을 채우고 인형 중첩을 검사한다.
      • i가 1부터 시작하므로 인형이 1개 이상 쌓인 상태일때만 검사를 한다.
      • 현재 들어온 인형과 이전 칸에 쌓여있던 인형이 동일한 인형이면 둘을 지우고
        지운 갯수만큼 count에 더해준다.
  • getCount()는 현재까지 쌓인 count를 return한다.

머릿속으로 도무지 그려지지가 않아서 일단 눈으로 확인해보려고
콘솔에 출력하는 method를 먼저 만들었다.
맨 처음엔 변수 bucket을 그냥 1차원 정수 array 형태로 만들고,
크기를 board와 동일하게 줬었는데(그림을 보고 바구니 크기도 같을거라 지레 생각함)
채점시 테스트 케이스에서 계속 오류가 나서 문제를 다시 읽어보니까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라는 항목이 있었다. 역시 문제를 잘 읽어야한다.
그래서 문제에 있는 board의 최대 크기인 30 x 30 크기에
인형이 꽉 차있다고 생각하면 900개니까, new int[900]으로 만들어서 채점하니 통과했다.
근데 그냥 크기가 가변적인 ArrayList로 만들면 되지 않나 싶어서 ArrayList로 수정했다.



✔️ 다른 사람의 코드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move : moves) {
            for (int j = 0; j < board.length; j++) {
                if (board[j][move - 1] != 0) {
                    if (stack.isEmpty()) {
                        stack.push(board[j][move - 1]);
                        board[j][move - 1] = 0;
                        break;
                    }
                    if (board[j][move - 1] == stack.peek()) {
                        stack.pop();
                        answer += 2;
                    } else
                        stack.push(board[j][move - 1]);
                    board[j][move - 1] = 0;
                    break;
                }
            }
        }
        return answer;
    }
}

Stack이라는 클래스를 사용해서 푼 사람이 있었다.
좀 찾아보니 StackQueue라는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형태의 자료구조가 있었고,
StackLIFO(Last In, First Out)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딱 여기서 bucket에 쓰면 될 것 같은 형태다.

자료구조에 대해서도 공부를 좀 해야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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