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도전기 - 20

김치전사·2022년 3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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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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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SOLID에 대해 공부한다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마록,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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