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다형성,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프링에서의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을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의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Open/Closed Principle) **중요!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코드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가능하게 해주는게 바로 스프링!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중요!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역할)에 의존하라는 뜻 >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고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문제점 -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결론 및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드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 교체하듯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