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자료형: 자료형 간의 형변환을 지원하기 위해 형변환 함수 제공
명시적 형변환(explicit type casting)
: 변환될 자료형을 개발자가 직접 지정하는 것
(코틀린은 형변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막기 위해 다른 언어들이 지원하는 암시적 형변환은 지원하지 않음)
fun main() {
var a:Int = 54321
var b:Long = a.toLong() // 캐스킹: 반드시 Int형 변수의 toLong()함수 호출하여 Long값으로 변환된 값을 반환받아 Long 변수에 할당해줘야 함(명시적 형변환)
}
배열은 내부적으로 Array< T > (배열에 할당할 자료형: Generic) 제공
배열은 처음 선언했을 때의 전체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한 번 선언을 해두면 다른 자료구조보다 빠른 입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fun main() {
var intArr = arrayOf(1,2,3,4,5)
var nullArr = arrayofNulls<Int>(5) // 특정한 크기의 공간을 가지는 비어있는 배열
intArr[2] = 8
println(intArr[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