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특정 메모리 영역에 주소 대신 이름을 붙여 사용타입에 따라 변수 메모리 공간 크기가 달라진다.변수를 선언해야 메모리 값에 저장할 공간이 마련된다.대소문자 구분, 길이 제한 없음예약어(ex. true) 불가숫자 시작 불가특수문자 \_
한 번만 값이 저장 가능한 변수그 자체로 값을 의미범위 - 변수 > 리터럴 : OKint i = ‘A’; int > char, ‘A’ = 65범위 - 변수 < 리터럴 : Errorlong l = 3.14f; long < float, 실수형이 정수형보다 저
boolean : true / false만 표현 → 1 bytechar : 유니코드 체계(2 byte 문자체계) → 2 bytebyte : 1 byteint(4 byte) 기준, 짧은 short(2 byte), 긴 long(8 byte)float(4 byte), dou
문자열 + any type → 문자열 + 문자열 → 문자열any type + 문자열 → 문자열 + 문자열 → 문자열참고 <Java의 정석 - 기초편>
연산자 :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피연산자 : 연산자의 연산 수행 대상연산결과를 반환하지 않으면 연산자가 아니다.산술 > 비교 > 논리 > 대입 : 대입은 제일 마지막에 수행단항(1) > 이항(2) > 삼항(3) : 단항 연산자 우선순위가 제일 높음참고 <Java의
if (조건식) { 조건식이 true일 때 실행할 문장;}if (조건식) { 조건식이 true일 때 실행할 문장;} else { 조건식이 false일 때 실행할 문장;}if (조건식1) { 조건식1이 true일 때 실행할 문장;} else
for (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 조건식이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초기화조건식조건식 true 면 문장 수행증감식조건식 false 될 때까지 반복for (초기화; 조건식1; 증감식) { 조건식1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for(초기화;
0.0 ~ 1.0 사이 임의의 double 값 반환0.0 10 <= Math.random() 10 < 1.0 \* 10(int) 0.0 <= (int)(Math.random() \* 10) < (int) 10.00 + 1 <= (int)(
같은 타입의 여러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것생성된 배열의 시작 주소(메모리 주소)를 담을 참조변수 공간 생성타입\[] 변수이름;int\[] age; , String\[] name;타입 변수이름\[];int age\[]; , String name\[];실제 저장
클래스의 정의 :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클래스의 용도 :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ex) 제품 설계도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갖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ex) 제품 자체→ 설계도를 잘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만드는 일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 작성 → 코드 추가 및 변경 쉬워짐자손 클래스는 조상 클래스의 모든 멤버(변수, 메서드)를 상속받는다.생성자, 초기화 블럭은 상속 제외자손 클래스의 멤버 개수 ≥ 조상 클래스의 멤버 개수한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다른 클래스 타입의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LSP : 리
데이터 군을 저장하는 클래스들을 표준화한 설계컬렉션(Collection) : 다수의 데이터. 데이터 그룹프레임워크(Framework) : 표준화된 프로그램List : 순서가 있는 데이터 집합(중복 O)ArrayList, LinkedList, Stack, Vector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