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점프 투 파이썬 프로그램의 구조를 쌓는다! 제어문

PM/iOS Developer KimKU·2021년 8월 2일
0
post-thumbnail

이 장에서는 if, while, for 등의 제어문에 대해 배우고자 한다.

제어문을 배우기 전에 집을 짓는 일을 생각해 보자. 집을 지을 때 나무, 돌, 시멘트 등은 재료가 되고 철근은 집의 뼈대가 된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집 짓기와 매우 비슷하 면이 있다. 나무, 돌, 시멘트와 같은 재료는 자료형이 되고, 집의 뺴대를 이루는 철근은 이 장에서 알아볼 제어문에 해당한다.

이번 장에서는 자료형을 바탕으로 제어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구조를 만들어 보자.

프로그램의 구조를 쌓는다! 제어문

1. if 문

1.1) if 문은 왜 필요할까?

다음과 같은 상상을 해 보자.

돈이 있으면 택시를 타고, 돈이 없으면 걸어 간다.

우리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중 하나이다. 프로그래밍도 사람이 하는 것이므로 위 문장처럼 주어진 조건을 판단한 후 그 상황에 맞게 처리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 이렇듯 프로그래밍에서 조건을 판단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상황을 수행하는 데 쓰는 것이 바로 if 문이다.

위와 같은 상황을 파이썬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money = True
if money: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1.2) if 문의 기본 구조

다음은 if와 else를 사용한 조건문의 기본 구조이다.

if 조건문:
	수행할 문장 1
    수행할 문장 2
    
...

else:
	수행할 문장 A
    수행할 문장 B

...

조건문을 테스트해서 참이면 if 문 바로 다음 문장들을 수행하고, 조건문이 거짓이면 else 문 다음 문장들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므로 else 문은 if 문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1.2.1) 들여쓰기

if 문을 단들 때는 if 조건문: 바로 아래 문장부터 if 문에 속하는 모든 문장에 들여쓰기를 해주어야 한다.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조건문이 참일 경우 '수행할 문장1'을 들여쓰기 했고 '수행할 문장2'도 들여쓰기 해 주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온 사람들은 파이썬에서 '수행할 문장'을 들여쓰기하는 것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으니 더 주의해야 한다.

if 조건문:
	수행할 문장 1
수행할 문장 2
	수행할 문장 3

위에처럼 작성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수행할 문장 2'를 들여쓰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IDLE 에디터에서 다음과 같이 작성하여 실행해 보자. 여기에서는 오류가 뜨는지 확인만 하면 되니 IDLE 에디터 창에서 바로 실행하자.

money = True
if money:
	print("택시를")
print("타고")
	print("가라")

들여쓰기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오류가 발생한다. '수행할 문장 3' 을 들여쓰기했지만 '수행할 문장 1' 이나 '수행할 문장 2' 와 들여쓰기의 너비가 다르다. 즉 들여쓰기는 언제나 같은 너비로 해야 한다.

if 조건문:
	수행할 문장 1
    	수행할 문장 2
    		수행할 문장  3

IDLE 에디터에서 다음과 같이 작성하여 실행해 보자.

money = True
if money:
	print("택시를")
    	print("타고")
    		print("가라")

마찬가지로 들여쓰기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들여쓰기는 공백(Spacebar)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탭(Tab)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이에 대한 논란은 파이썬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탭으로 하자는 쪽과 공백으로 하자는 쪽 모두가 동의하는 내용은 단 하나, 2 가지를 혼용해서 쓰지는 말자는 것이다. 공백으로 할 거면 항상 공백으로 통일하고, 탭으로 할 거면 항상 탭으로 소스에서 눈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혼용해서 쓰면 오류의 원인이 되니 주의하자.


1.3) 조건문이란 무엇인가?

if 조건문에서 '조건문'이란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문장을 말한다.

앞에서 살펴본 택시 예제에서 조건문은 money가 된다.

money = True
if money:

money는 True이기 때문에 조건이 참이 되어 if 문 다음 문장을 수행한다.

1.3.1) 비교 연산자

이번에는 조건문에 비요 연산자(<, >, ==, !=, >=, <=)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표는 비교 연산자를 잘 설명해 준다.

비교 연산자설명
x < yx가 y보다 작다
x > yx가 y보다 크다
x == yx와 y가 같다
x != yx와 y가 같지 않다
x >= yx가 y보다 크거나 같다
x <= yx가 y보다 작거나 같다

이제 위 연산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x = 3
y = 2
x > y

>>> True

x에 3을, y에 2를 대입한 다음에 x > y라는 조건문을 수행하면 True를 돌려준다. x > y 조건문이 참이기 때문이다.

x = 3
y = 2
x < y

>>> False

위 조건문은 거짓이기 때문에 False를 돌려준다.

x = 3
y = 2
x == y

>>> False

x와 y는 같지 않다. 따라서 위 조건문은 거짓이다.

x = 3
y = 2
x != y

>>> True

x와 y는 같지 않다. 따라서 위 조건문은 참이다.

앞에서 살펴본 택시 예제를 다음처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3000원 이상의 돈을 가지고 있으면 택시를 타고 그렇지 않으면 걸어 가라.

money = 2000
if money >= 3000: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 걸어 가라

money >= 3000 조건문이 거짓이 되기 때문에 else 문 다음 문장을 수행하게 된다.

1.3.2) and, or, not

조건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른 연산자로는 and, or, not이 있다. 각각의 연산자는 다음 처럼 동작한다.

연산자설명
x or yx와 y 둘 중에 하나만 참이어도 참이다
x and yx와 y 모두 참이어야 참이다
not xx가 거짓이면 참이다

다음 예를 통해 or 연산자의 사용법을 알아보자.

돈이 3000원 이상 잇거나 카드가 있다면 택시를 타고 그렇지 않으면 걸어 가라.

money = 2000
card = True 
if money >= 3000 or card: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money는 2000 이지만 card가 True이기 때문에 money >= 3000 or card 조건문이 참이 된다. 따라서 if 문 다음 '택시를 타고 가라' 문장이 출력된다.

1.3.3) x in s, x not in s

더 나아가 파이썬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재미있는 조건문을 제공한다.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innot in
x in 리스트x not in 리스트
x in 튜플x not in 튜플
x in 문자열x not in 문자열

영어 단어 in의 뜻이 '~안에' 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다음 예가 쉽게 이해될 것이다.

a = [1, 2, 3]
print(1 in a)
>>> True

print(1 not in a)
>>> False

다음은 튜플과 문자열에 적용한 예이다. 각각의 결과가 나온 이유는 쉽게 유추할 수 있다.

d = ['a', 'b', 'c']
print('a' in d)
>>> True

print('j' not in d)
>>> True 

이번에는 우리가 계속 사용해 온 택시 예제에 in 을 적용해 보자.

만약 주머니에 돈이 있으면 택시를 타고, 없으면 걸어 가라.

pocket = ['paper', 'cellphone', 'money']
if 'money' in pocket: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paper', 'cellphone', 'money'] 리스트 안에 'money'가 있으므로 'money' in pocket 은 참이 된다. 따라서 if 문 다음 문장이 수행된다.


1.4) 다양한 조건을 판단하는 elif

if 와 else 만으로는 다양한 조건을 판단하기 어렵다. 다음 예를 보더라도 if와 else 만으로는 조건을 판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주머니에 돈이 있으면 택시를 타고, 주머니에 돈은 없지만 카드가 있으면 택시를 타고, 돈도 없고 카드도 없으면 걸어 가라.

위 문장을 보면 조건을 판단하는 부분이 두 군데가 있다. 먼저 주머니에 돈이 있는지를 판단해야 하고 주머니에 돈이 없으면 다시 카드가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if 와 else 만으로 위 문장을 표현하려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pocket = ['paper', 'cellphone']
card = True 
if 'money' in pocket: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if card: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언뜻 보기에도 이해하기 어렵고 산만한 느낌이 든다. 이런 복잡함을 해결하기 위해 파이썬에서는 다중 조건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elif를 사용한다.

위 예를 elif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다.

pocket = ['paper', 'cellphone']
card = True
if 'money' in pocket: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if card: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즉 elif는 이전 조건문이 거짓일 때 수행된다. if, elif, else를 모두 사용할 때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다.

if 조건문 1:
	수행할 문장 1-1
    	수행할 문장 1-2
    ...
elif 조건문 2:
	수행할 문장 2-1
    	수행할 문장 2-2
    ...
...
elif 조건문 N:
	수행할 문장 N-1
    	수행할 문장 N-2
    ...
...
else:
	수행할 문장 A
    	수행할 문장 B
    ...

1.5) 조건부 표현식

다음과 같은 코드를 보자.

if score >= 60:
	message = "success"
else:
	message = "failure"

위 코드는 score가 60 이상일 경우 message에 문자열 "success"를, 아닐 경우에는 "failure"를 대입하는 코드이다.

파이썬의 조건부 표현식을 사용하면 위 코드를 다음과 같이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message = "success" if score >= 60 else "failure"

조건부 표현식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조건문이 참인 경우 if 조건문 else 조건문이 거짓인 경우

조건부 표현식은 가독성에 유리하고 한 줄로 작성할 수 있어 활용성이 좋다.


2. while 문

2.1) while 문의 기본 구조

반복해서 문장을 수행해야 할 경우 while 문을 사용한다. 그래서 while 문을 반복문이라고도 부른다.

다음은 while 문의 기본 구조이다.

while 조건문:
	수행할 문장 1
    	수행할 문장 2
        수행할 문장 3

while 문은 조건문이 참인 동안에 while 문 아래의 문장이 반복해서 수행된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는 속담을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문든다면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

treeHit = 0
while treeHit < 10:
	treeHit = treeHit + 1
    	print("나무를 %d번 찍었습니다." %treeHit)
        if treeHit == 10:
        	print("나무 넘어갑니다.")
            
>>>	나무를 1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2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3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4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5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6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7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8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9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10번 찍었습니다.
        나무 넘어갑니다.

위 예에서 while 문의 조건문은 treeHit < 10이다. 즉 treeHit가 10보다 작은 동안에 while 문 안의 문장을 계속 수행한다. while 문 안의 문장을 보면 제일 먼저 treeHit = treeHit + 1로 treeHit 값이 계속 1씩 증가한다. 그리고 나무를 treeHit 번 만큼 찍었음을 알리는 문장을 출력하고 treeHit 가 10이 되면 '나무 넘어갑니다.' 라는 문장을 출력한다. 그러고 나면 treeHit < 10 조건문이 거짓이 되므로 while 문을 빠져나가게 된다.


2.2) while 문 만들기

이번에는 여러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입력받는 예제를 만들어 보자. 먼저 다음과 같이 여러 줄짜리 문자열을 입력한다.

prompt = """
1. Add
2. Del
3. List
4. Quit 

Enter number: """

이어서 number 변수에 0을 먼저 대입한다. 이렇게 변수를 먼저 설정해 놓지 않으면 다음에 나올 while 문의 조건문인 number != 4 에서 변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오류가 발생한다.

number = 0
while number != 4:
	print(prompt)
    	number = int(input())
...
1. Add
2. Del
3. List
4. Quit

Enter number:

while 문을 보면 number 가 4가 아닌 동안 prompt를 출력하고 사용자로부터 번호를 입력받는다. 다음 결과 화면처럼 사용자가 값 4를 입력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prompt를 출력한다.

Enter number:
1

1. Add
2. Del
3. List
4. Quit

4를 입력하면 조건문이 거짓이 되어 while 문을 빠져나가게 된다.

Enter number:
4

2.3) while 문 강제로 빠져나가기

while 문은 조건문이 참인 동안 계속해서 while 문 안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하지만 강제로 while 문을 빠져나가고 싶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커피 자판기를 생각해 보자. 자판기 안에 커피가 충분히 있을 때에는 동전을 넣으면 커피가 나온다. 그런데 자판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커피가 얼마나 남았는지 항상 검사해야 한다. 만약 커피가 떨어졌다면 판매를 중단하고 '판매 중지' 문구를 사용자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이렇게 판매를 강제로 멈추게 하는 것이 바로 break 문이다.

다음 예는 커피 자판기 이야기를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표현해 본 것이다.

coffee = 10
money = 300
while money:
	print("돈을 받았으니 커피를 줍니다.")
    	coffee = coffee - 1
        print("남은 커피의 양은 %d개입니다." %coffee)
        if coffee == 0:
        	print("커피가 다 떨어졌습니다. 판매를 중지합니다.")
            	break

money 가 300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while money: 에서 조건문인 money는 0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참이다. 따라서 무한히 반복되는 무한 루프를 돌게 된다. 그리고 while 문의 내용을 한 번 수행할 때마다 coffee = coffee - 1에 의해서 coffee의 개수가 1개씩 줄어든다. 만약 coffee가 0이 되면 if coffee == 0: 문장에서 coffee == 0:이 참이 되므로 if 문 다음 문장 "커피가 다 떨어졌습니다. 판매를 중지합니다."가 수행되고 break 문이 호출되어 while 문을 빠져나가게 된다.

하지만 실제 자판기는 위 예처럼 작동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음은 자판기의 실제 작동 과정과 비슷하게 만들어본 예이다. 이해가 안되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다음 예는 조금 복잡하니까 대화형 인터프리티를 사용하지 말고 IDLE 에디터를 사용해서 작성해 보자.

# coffee.py
coffee = 10
while True:
	money = int(input("돈을 넣어주세요: "))
    	if money == 300:
        	print("커피를 줍니다.")
            	coffee = coffee - 1
        elif money > 300:
        	print("거스름돈 %d를 주고 커피를 줍니다." %(money-300))
            	coffee = coffee - 1
        else:
        	print("돈을 다시 돌려주고 커피를 주지 않습니다.")
            	print("남는 커피의 양은 %d개입니다." %coffee)
        if coffee == 0:
        	print("커피가 다 떨어졌습니다. 판매를 중지합니다.")
            	break

위 프로그램 소스를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다. 여러분이 소스를 입력하면서 무슨 내용인지 이해할 수 있다면 지금껏 배운 if 문이나 while 문을 이해했다고 보면 된다. 만약 money = int(input("돈을 넣어 주세요:")) 문장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이 문장은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는 부분이고 입력받은 숫자를 money 변수에 대입하는 것이라고만 알아두자.

2.4) while 문의 맨 처음으로 돌아가기

while 문 안의 문장을 수행할 때 입력 조건을 검사해서 조건에 맞지 않으면 while 문을 빠져나간다. 그런데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while 문을 빠져나가지 않고 while 문의 맨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게 만들고 싶은 경우가 생기게 된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continue문이다.

1 부터 10까지의 숫자 중에서 홀수만 출력하는 것을 while 문을 사용해서 작성한다고 생각해보자. 어떤 방법이 좋을까?

a = 0
while a < 10:
	a = a + 1
    	if a % 2 == 0: continue
        print(a)
        
>>> 1
    3
    5
    7
    9

위 예는 1부터 10 까지의 숫자 중 홀수만 출력하는 예이다. a가 10보다 작은 동안 a는 1 만큼씩 계속 증가한다. if a % 2 == 0 (a를 2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0인 경우) 이 참이 되는 경우는 a가 짝수일 때이다. 즉 a가 짝수이면 continue 문장을 수행한다. 이 continue 문은 while 문의 맨 처음으로 돌아가게 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위 예에서 a가 짝수이면 print(a)는 수행되지 않을 것이다.


2.5) 무한 루프

이번에는 무한 루프(Loop)에 대해 알아보자. 무한 루프란 무한히 반복한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 프로그램 중에서 무한 루프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 그만큼 자주 사용한다는 뜻이다.

파이썬에서 무한 루프는 while 문으로 구현할 수 있다. 오른쪽은 무한 루프의 기본 형태이다. while 문의 조건문이 True 이므로 항상 참이 된다. 따라서 while 문 안에 있는 문장들은 무한하게 수행될 것이다.

다음은 무한 루프의 예이다.

while True:
	print("Ctrl+C를 눌러야 while 문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

>>> Ctrl+C를 눌러야 while 문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Ctrl+C를 눌러야 while 문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Ctrl+C를 눌러야 while 문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
                    .
                    .

위 문장은 영원히 출력된다. 하지만 이 예처럼 아무 의미 없이 무한 루프를 돌리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3. for 문

3.1) for 문의 기본 구조

파이썬의 직관적인 특징을 가장 잘 대변해 주는 것이 바로 이 for 문이다. while 문과 비슷한 반복문인 for 문은 매우 유용하고 문장 구조가 한눈에 쏙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다. for 문을 잘 사용하면 프로그래밍이 즐거워질 것이다.

3.1.1) 예제를 통해 for 문 이해하기

for 문은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는 것이 가장 알기 쉽다. 다음 예제를 직접 입력해 보자.

1. 전형적인 for 문

test_list = ['one', 'two', 'tree']
for i in test_list:
	print(i)
...

>>>	one
        two
        three

['one', 'two', 'three'] 리스트의 첫 번째 요소인 'one'이 먼저 i 변수에 대입된 후 print(i) 문장을 수행한다. 다음에 두 번째 요소 'two'가 i 변수에 대입된 후 print(i) 문장을 수행하고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까지 이것을 반복한다.

2. 다양한 for 문의 사용

a = [(1, 2), (3, 4), (5, 6)]
for (first, last) in a:
	print(first + last)
...
>>> 3
    7
    11

위 예는 a 리스트의 요솟값이 튜플이기 때문에 각각의 요소가 자동으로 (first, last) 변수에 대입된다.

3. for 문의 응용
for 문의 쓰임새를 알기 위해 다음을 가정해 보자.

'총 5명의 학생이 시험을 보았는데 시험 점수가 60점이 넘으면 합격이고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이다. 합격인지 불합격인지 결과를 보여 주시오.'

우선 학생 5명의 시험 점수를 리스트로 표현해 보았다.

marks = [90, 25, 67, 45, 80]

1번 학생은 90점이고 5번 학생은 80점이다.

이런 점수를 차례로 검사해서 합격했는지 불합격했는지 통보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역시 IDLE 에디터로 작성한다.

marks = [90, 25, 67, 45, 80]
number = 0
for mark in marks:
	number = number + 1
if mark >= 60:
	print("%d번 학생은 합격입니다." %number)
else:
	print("%d번 학생은 불합격입니다." %number)

각각의 학생에게 번호를 붙여 주기 위해 number 변수를 사용하였다. 점수 리스트 marks에서 차례로 점수를 꺼내어 mark 라는 변수에 대입하고 for 문 안의 문장들을 수행한다.. 우선 for 문이 한 번씩 수행될 때마다 number는 1씩 증가한다.

3.2) for 문과 continue 문

while 문에서 살펴본 continue 문을 for 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즉 for 문 안의 문장을 수행하는 도중에 continue 문을 만나면 for 문의 처음으로 돌아가게 된다.

앞에서 for 문 응용 예제를 그대로 사용해서 60점 이상인 사람에게는 축하 메세지를 보내고 나머지 사람에게는 아무 메시지를 전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에디터를 사용해 작성해 보자.

marks = [90, 25, 67, 45, 80]
number = 0
for mark in marks:
	number = number + 1
    	if mark < 60: continue
        print("%d번 학생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number)

점수가 60점 이하인 학생일 경우에는 mark < 60 이 참이 되어 continue 문이 수행된다, 따라서 축하 메시지를 출력하는 부분인 print 문을 수행하지 않고 for 문의 처음으로 돌아가게 된다.

3.3) for 문과 함께 자주 사용하는 range 함수

for 문은 숫자 리스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range 함수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range 함수의 간단한 사용법이다.

a = range(10)
print(a)

>>> range(0, 10)

range(10)은 0부터 10미만의 숫자를 포함하는 range 객체를 만들어 준다.

시작 숫자와 끝 숫자를 지정하려면 range(시작 숫자, 끝 숫자) 형태를 사용하는데, 이때 끝 숫자는 포함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range(0, 10) 이면 0, 1, 2, 3, 4, 5, 6, 7, 8, 9를 포함한다.

a = range(1, 11)
print(a)

>>> range(1, 11) #1, 2, 3, 4, 5, 6, 7, 8, 9, 10을 포함

range 함수의 예시 살펴보기
for 와 range 함수를 사용하면 1부터 10까지 더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add = 0
for i in range(1, 11):
	add = add + 1
    
print(add)

>>> 55

range(1, 11)은 숫자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데이터로 갖는 객체이다. 따라서 위 예에서 i 변수에 리스트의 숫자가 1부터 10까지 하나씩 차례로 대입되면서 add = add + 1 문장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add는 최종적으로 55가 된다.

또한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60점 이상이면 합격' 이라는 문장을 출력하는 예제도 range 함수를 사용해서 바꿀 수 있다. 다음을 보여주자.

marks = [90, 25, 67, 45, 80]
for number in range(len(marks)):
	if marks[number] < 60: continue 
   	print(%d번 학생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number+1))

len 함수는 리스트 안의 요소 개수를 돌려주는 함수이다. 따라서 len(marks)는 5가 될 것이고 range(len(marks))는 range(5)가 될 것이다. number 변수에는 차례로 0부터 4까지의 숫자가 대립될 것이고, marks[number]는 차례대로 90, 25, 67, 45, 80 값을 갖게 된다.

for 와 range를 사용한 구구단
for 와 range 함수를 사용하면 소스 코드 단 4줄만으로 구구단을 출력할 수 있다. 들여쓰기에 주의하며 입력해 보자.

for i in range(2, 10):
	for j in range(1, 10):
    		print(i*j, end=" ")
        print(' ')

위 예를 보면 for 문을 두 번 사용했다. 1번 for 문에서 2부터 9까지의 숫자가 차례로 i에 대입된다. i가 처음 2일 때 2번 for 문을 만나게 된다. 2번 for 문에서 1부터 9 까지의 숫자가 j에 대입되고 그 다음 문장 print(i*j)를 수행한다.

따라서 i가 2일 때 21, 22, 23, ... 29 까지 차례로 수행되며 그 값을 출력하게 된다. 그다음으로 i가 3일 때 역시 2일 때와 마찬가지로 수행될 것이고 i가 9일 때까지 계속 반복된다.

3.4) 리스트 내포 사용하기

리스트 안에 for 문을 포함하는 리스트 내포를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고 직관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다음 예제를 보자.

a = [1, 2, 3, 4]
result = []
for num in a:
	result.append(num*3)
    
print(result)

>>> [3, 6, 9, 12]

위 예제는 a 리스트의 각 항목에 3을 곱한 결과를 result 리스트에 담는 예제이다.

이것을 리스트 내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a = [1, 2, 3, 4]
result = [num*3 for num in a]
print(result)

>>> [3, 6, 9, 12]

만약 [1, 2, 3, 4] 중에서 짝수에만 3을 곱하여 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리스트 내포 안에 'if 조건'을 사용할 수 있다.

a = [1, 2, 3, 4]
result = [num * 3 for num in a if num % 2 == 0]
print(result)

>>> [6, 12]

리스트 내포의 일반 문법은 다음과 같다. 'if 조건'부분은 앞의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생략할 수 있다.

[표현식 for 항목 in 반복 가능 객체 if 조건]

조금 복잡하지만 for 문을 2개 이상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for 문을 여러 개 사용할 때의 문법은 다음과 같다.

[표현식	for 항목1 in 반복 가능 객채1 if 조건1
        for 항목2 in 반복 가능 객체2 if 조건2
        ...
        for 항목n in 반복 가능 객체n if 조건n]

만약 구구단의 모든 결과를 리스트에 담고 싶다면 리스트 내포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도 있다.

result = [x * y for x in range(2, 10)
	for y in range(1, 10)]
print(result)

지금껏 우리는 프로그램 흐름을 제어하는 if 문, while 문, for 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마도 독자는 while 문과 for 문을 보면서 2가지가 아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실제로 for 문을 사용한 부분을 while 문으로 바꿀 수 있는 경우도 많고, while 문을 for 문으로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많다.

profile
With passion and honest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