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프로세스와 스레드

mainsain·2024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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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와 스레드

프로세스 :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스레드 : 프로세스 내 작업의 흐름

1️⃣ 프로세스와 컴파일 과정

  • 전처리 : 소스 코드의 주석 제거, #include 같은 헤더 파일을 병합하여 매크로를 치환
  • 컴파일러 : 오류 처리, 코드 최적화 작업을 하며 어셈블리어로 변환
  • 어셈블러 : 어셈블리어를 목적 코드(object)로 변환 (linux에선 .o파일)
  • 링커 : 다른 라이브러리 함수 및 파일들과 결합하여 실행파일을 만든다. (.exe, .out)

정적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 빌드 시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모든 코드를 실행파일에 넣음
👍🏻 시스템 환경 등 외부 의존도가 낮음
👎🏻 코드 중복 등 메모리 효율성이 떨어짐

동적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때만 DDL이라는 함수 정보를 통해 참조하는 방식
👍🏻 메모리 효율성
👎🏻 외부 의존도 높아짐

2️⃣ 프로세스의 상태

프로세스는 여러 가지 상태 값을 갖는다.

생성 상태 (create)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를 의미하며, PCB가 할당된다.

  • fork() 또는 exec()함수를 통해 생성한다.

fork() :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그대로 복사하며 새로운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한다.

  • 비동기 작업 등을 상속하진 않음

exec() : 새롭게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함수

대기 상태 (ready)

CPU 스케줄러로부터 CPU 소유권이 넘어오기를 기다리는 상태

  • 메모리 공간이 충분하면 메모리를 할당받는다.
  • 충분하지 않으면 대기

대기 중단 상태 (ready suspended)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실행 상태 (running)

CPU 소유권과 메모리를 할당받고 인스트럭션을 수행중인 상태 (= CPU burst가 일어났다)

중단 상태 (blocked)

어떤 이벤트 이후 기다리며 프로세스가 차단된 상태

  • 프린트 인쇄 버튼을 눌렀을 때 프로세스가 잠깐 멈춘 듯한 그 상태

일시 중단 상태 (blocked suspended)

중단(blocked)된 상태에서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3️⃣ 프로세스의 메모리 구조

운영체제는 프로세스에 적절한 메모리를 할당하는데 아래 구조를 기반으로 할당한다.

동적 할당 : 런타임 단계에서 메모리를 할당받는 것
정적 할당 : 컴파일 단계에서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

스택

지역변수, 매개변수, 실행되는 함수에 의해 늘어들거나 줄어드는 메모리 영역

동적으로 할당되는 변수들을 담는다. malloc(), free()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데이터 영역

데이터 영역은 전역변수, 정적변수가 저장되고 정적인 특징을 가진다.

BSS segment : 0으로 초기화 or 초기화 안된 변수들
Data segment : 0이 아닌 값으로 초기화된 변수들

코드 영역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소스 코드가 들어가는 영역

4️⃣ PCB (Process Control Block)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 데이터(= 프로세스 제어 블록)로,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운영체제는 해당 PCB를 생성한다.

  • 프로그램이 실행
  • 프로세스가 생성
  • 프로세스 주소 값들에 4 구조를 기반으로 메모리 할당
  • 이 프로세스의 메타데이터들이 PCB에 저장되어 관리됨
  •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커널 스택의 가장 앞부분에서 관리됨

메타데이터 : 데이터를 설명하는 작은 데이터

PCB의 구조

정보설명
프로세스 스케줄링 상태프로세스가 CPU에 대한 소유권을 얻은 이후의 상태
프로세스 ID프로세스 ID, 해당 프로세스
프로세스 권한컴퓨터 자원 또는 I/O 디바이스에 대한 권한 정보
프로세스 카운터프로세스에서 실행해야 할 다음 명령어의 주소에 대한 포인터
CPU 레지스터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 할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CPU 스케줄링 정보CPU 스케줄러에 의해 중단된 시간 등에 대한 정보
계정 정보프로세스 실행에 사용된 CPU 사용량, 실행한 유저의 정보
I/O 상태 정보프로세스에 할당된 I/O 디바이스 목록

컨텍스트 스위칭 (context switching)

PCB를 기반으로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시키고 로드시키는 과정으로, 한 프로세스에 할당된 시간이 끝나거나 인터럽트에 의해 발생한다.

컴퓨터는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떠한 시점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는 단 한 개이며, 다른 프로세스와의 컨텍스트 스위칭이 아주 빠른 속도로 실행되기 때문에 마치 동시 실행으로 보인다.

캐시미스

  • 컨텍스트 스위칭 시 프로세스의 메모리 주소가 그대로 있으면 잘못된 주소 변환이 생긴다.
  • 따라서 캐시클리어 과정을 겪게 되고 이 때문에 캐시미스가 발생한다.

스레드에서의 컨텍스트 스위칭

스레드는 스택 영역을 제외하고 모든 메모리를 공유한다. 따라서 비용도 적고 시간도 적게 걸린다.

5️⃣ 멀티프로세싱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통해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

  • 하나 이상의 일을 병렬로 처리 가능
  • 프로세스의 일부, 메모리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프로세스를 이용하기에 신뢰도가 높음

웹 브라우저

멀티프로세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아래와 같다.

브라우저 프로세스주소 표시줄, 뒤로가기 버튼, 북마크 막대 등 네트워크 요청 or 파일 접근 권한 담당
렌더러 프로세스웹 사이트가 보이는 부분의 모든 것을 제어한다.
플러그인 프로세스웹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제어한다.
GPU 프로세스GPU (graphics proccessing unit)를 이용해서 화면을 그리는 부분을 제어한다.

IPC (Inter Process Communication)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고 공유 데이터를 관리하는 매커니즘
멀티프로세스는 IPC가 가능하다.

ex)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를 요청, 서버는 요청에 응답하는 이 구조도 IPC의 예시이다.

IPC의 종류

이들은 모두 메모리가 완전히 공유되는 스레드보단 속도가 떨어진다.

공유 메모리 (shared memory)

프로세스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공유 메모리를 생성해서 통신하는 것.

기본적으론 각 프로세스의 메모리를 서로 접근할 수 없지만, 이를 통해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다.

  • 메모리 자체를 공유하기에 불필요한 데이터 복사를 하지않아 가장 빠르다.
  • 같은 메모리 영역을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기에 동기화가 필요하다.

파일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또는 파일 서버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간 통신

소켓

같은 컴퓨터의 다른 프로세스 or 다른 컴퓨터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하는 데이터. (TCP, UDP)

익명 파이프 (unnamed pipe)

프로세스 간에 FIFO 방식으로 읽히는 임시 공간인 파이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음

  • 단방향 방식의 읽기 파이프, 쓰기 파이프를 만들어 작동하는 방식
  • 부모 - 자식 프로세스 간에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네트워크상에선 안됨

명명된 파이프 (named pipe)

파이프 서버와 하나 이상의 파이프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위한 명명된 단방향 또는 양방향 파이프

  • 클라이언트/서버 통신을 위한 별도의 파이프 제공
  • 여러 파이프 동시 사용 가능
  • 네트워크상의 컴퓨터와도 통신 가능

메시지 큐

메시지를 큐(queue) 데이터 구조 형태로 관리하는 것

  • 커널에서 전역적으로 관리
  • 사용 방법이 직관적이고 간단

6️⃣ 스레드와 멀티스레딩

스레드

스레드는 프로세스의 실행 가능한 가장 작은 단위이다. 프로세스는 여러 스레드를 가질 수 있다.

스택을 제외한 영역은 스레드끼리 공유된다.

멀티스레딩

프로세스 내 작업을 여러 개의 스레드로 처리하는 기법

  • 👍🏻 공유되는 자원으로 높은 효율
  • 👍🏻 서로 독립적인 작업들을 작은 단위로 나누고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여주는 동시성의 장점
  • 👎🏻 한 스레드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스레드에 영향을 주어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7️⃣ 공유 자원과 임계 영역

공유 자원 (shared resource)

시스템 안에서 각 프로세스, 스레드가 함께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이나 변수

  • 경쟁 상태(race condition)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사용하는 상황

임계 영역 (critical section)

공유 자원에 대해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이에 접근하도록 통제해야하는데, 그러한 통제가 필요한 영역을 임계 영역이라고 한다.

  • 잠금(lock) 매커니즘으로, 임계영역을 해결한다.
    • 해결 방법 종류 - 뮤텍스, 세마포어, 모니터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한 프로세스가 임계 영역에 들어갔을 때, 다른 프로세스는 못들어간다.
한정 대기(bounded waiting) : 특정 프로세스가 영원히 임계 영역에 들어가지 못하면 안 된다.
융통성(progress) : 임계 영역에 프로세스가 없다면, 프로세스가 들어가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뮤텍스 (mutex)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공유 자원을 lock()을 통해 잠금 설정하고, 사용한 후엔 unlock()을 통해 잠금 해제하는 객체이다.

  • 잠금 or 잠금 해제 상태만을 가진다.

세마포어 (semaphore)

일반화된 뮤텍스로, 간단한 정수 값과 wait & signal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처리한다.

  • 조건 변수가 없고,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세마포어 값을 수정할 때 방해 불가능

wait() : 자신의 차례가 올 때 까지 기다리는 함수
signal() : 다음 프로세스로 순서를 넘겨주는 함수

뮤텍스 VS 세마포어

뮤텍스 : 잠금을 기반으로 상호배제가 일어나는 잠금 매커니즘

세마포어 : 신호을 기반으로 상호배제가 일어나는 신호 매커니즘

바이너리 세마포어

0과 1의 두 가지 값만 가질 수 있는 세마포어

카운팅 세마포어

여러개의 값을 가질 수 있기에 여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세마포어

모니터

공유 자원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 자원을 숨기고 해당 접근에 대해 인터페이스만 제공

  • 모니터큐를 통해 공유 자원에 대한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처리

모니터 VS 세마포어

모니터 : 자동 상호배제

세마포어 : 명시적으로 구현하는 상호배제

8️⃣ 교착 상태 (deadlock)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중단된 상태

교착 상태의 원인

  • 상호 배제 :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독점하고 있으며, 다른 프로세스들은 접근 불가능
  • 점유 대기 : 특정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을 다른 프로세스가 요청하는 상태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을 강제적으로 가져올 수 없음
  • 환형 대기 : 서로가 서로의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

이 4가지 원인이 모두 충족되어야 데드락이 발생했다고 한다.

교착 상태의 해결 방법

  • 자원을 할당할 때 애초에 조건이 성립되지 않도록 설계
  • 은행원 알고리즘 활용
  •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사이클이 있는지 찾아보고, 관련 프로세스를 한 개씩 지움
  • 교착 상태는 매우 드물게 일어나기에, 발생 시 사용자가 작업을 종료하게함.
    • 현대 운영체제는 이 방법을 채택

은행원 알고리즘 : 총 자원의 양과 현재 할당한 자원의 양을 기준으로 안정 또는 불안정 상태로 나누고 안정 상태로 가도록 자원을 할당하는 알고리즘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https://velog.io/@kimmainsain/가볍게-읽는-스케줄링-알고리즘

refer

https://velog.io/@gkqls813/면접을-위한-CS-전공지식-노트-운영체제-프로세스와-스레드-CPU-스케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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