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김나우·2022년 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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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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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프런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객체 지향 특징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캡슐화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 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 것.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짐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기능을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송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다형성(Polymorphism)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메서드 여러개를 가지면서 매개변수의 유형과 개수가 다르도록 하는 기술
오버라이딩(Overriding) :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서 사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ex)
운전자 - 자동차
ㄴ운전자가 k3를 타다가 다른 차종으로 바꿔도 면허를 다시 따지 않아도 됨.

공연 무대
ㄴ 하나의 역할을 맡던 배우가 바뀌더라도 대본은 수정되지 않음.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한계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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