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요금 청구 구제받기

Dongwoo Kim·2022년 7월 6일
2

개발 이슈

목록 보기
3/4

0. 개요

내일배움캠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AWS의 EC2, RDS, S3 서비스를 이용한 배포를 진행했는데 77만원 상당의 요금이 청구되었다. 결과적으로는 AWS측에 이에 대한 문의를 넣고 요금 청구에 대해 구제받았지만 요금이 청구된 사유과 요금 구제까지의 문의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요금 청구 사유

요금 청구 내용을 보고 free tier를 이용했는데 왜 요금이 청구되었지? 라고 생각했다. 6월 중순에 진행한 프로젝트의 인스턴스들을 종료하지 않아서 free tier의 기본 제공시간을 넘어서 그런 것인가 싶었는데 문의 후 상담원과 live chat을 통해 정확한 사유를 알 수 있었다.

요금 청구서의 세부정보를 보면 어느 서비스에서 요금이 청구되었는지 볼 수 있다.

RDS에서 db.t3.micro Muti-AZ instance의 대한 사용 요금이 부과된 것을 볼 수 있다. free tier는 RDS 서비스에 대해서 single-AZ instance만 월별 750시간씩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db.t3.micro Muti-AZ instance의 대한 사용 요금이 부과된 것이었다. 즉, DB를 생성할 때 db.t3.micro 사이즈만 보고 single-AZ instance인지 확인을 안하고 생성하여 발생한 문제였다.

free tier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사용량은 아래 링크와 결제 console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aws.amazon.com/free/

2. 문의 하기

일단 요금 청구 자체는 나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명백했기 때문에 요금을 지불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다만 혹시 모를 요금 감면를 기대하고 내일배움캠프의 팀원들, 매니저님, 튜터님의 도움을 받아 문의를 진행했다.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2-1) 모든 인스턴스 종료

일단 요금이 청구되고있는 사실을 확인하고 더이상의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용 중인 인스턴스를 모두 종료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나와 같이 RDS 서비스에서 요금이 부과되었을 때는 자동 백업 파일과 스냅샷도 모두 삭제해야한다.

https://ap-northeast-2.console.aws.amazon.com/rds/home

2-2) 문의하기

이후 지원센터에서 문의를 제출했다. console 메뉴 우측 상단의 물음표 버튼에서 '지원 센터' 버튼을 누르고 지원 센터 페이지로 이동한 뒤 'Create case' 버튼을 눌러 문의를 작성했다.

https://us-east-1.console.aws.amazon.com/support

이후 아래 좌측과 같이 case 종류를 선택해주고 문의 내용을 작성했다.

문의 내용은 간단하더라도 영어로 작성하는 것이 피드백이 빠르다고 해서 한글로 작성한 뒤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영어로 번역했다. 아래는 내가 제출했던 문의 내용이다.

문의 내용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결제 청구서의 인보이스를 포함시키고 비상업적이고 교육적인 목적으로 이용했음을 강조했다.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당시 프로젝트 발표 영상과 팀원들과 aws 배포 스터디영상 youtube 링크를 reference로 제출했다. 결제 청구서의 인보이스는 앞서 보았던 결제 청구서에서 확인할 수 있고, 우측 상단의 인쇄버튼을 눌러 pdf파일에서 확인할수도 있다.

이후에는 나는 Chat 선택해 case를 제출하고 live chat을 통해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었다.

2-3) live chat

약 1시간 30분 가량 live chat을 진행했는데 만난 상담원은 친절하게 도와주었다. 요금 청구에 대한 문제가 맞는지 한번더 확인하고, 현재 요금이 부과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RDS의 자동백업 파일을 삭제해야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등 우선적으로 내가 해야할 일을 알려주었다.
대화 내용은 너무 길어서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첫 만남 + 문의 확인 + 해야할일 안내

  • 요금 부과 상태 확인 후 접수 + 요금 구제

  • 추가 질문 답변

결과적으로는 일회성으로 요금 청구에 대한 구제를 받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과 요금 부과에 대한 이유, free tier에 대한 정보 등등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3. 문의 해결

live chat 종료 후 이메일을 통해 요금 청구 조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고 지원센터에서 해당 case에 대해 resolve하였다. 답변 만족도는 당연히 모두 Excellent로 하고 Comment에도 상담원이었던 Ragavendran에게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4. 소감

일단 aws에서 요금 청구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았을 때의 순간을 잊지 못할 것 같다. 아직 뭔진 모르겠지만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노트북을 키고 aws 결제 청구서를 키기까지 간담이 서늘했고, RDS를 잘못 사용했다는 것을 깨닫고 명백한 나의 잘못인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던 순간 현실을 부정하고 싶었다.

이 글을 통해 나와 같은 문제를 겪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혼자서 aws 요금 구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았을 때는 제대로된 정보를 찾을수가 없었다. 팀원과 매니저님, 튜터님이 도와주지 않았다면 절대 구제받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live chat을 통해 친절하게 상담해준 Ragavendran에게도 고마웠다고 전하고 싶다.

profile
kimphysicsm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