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0 뱀

kimsbs·2023년 3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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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_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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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90: 뱀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풀이

전체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queue<pair<int, int>> snake; //y, x
queue<pair<int, char>> rt; //time, rotate
int d = 0; //snake_direction
int N, M, L;
int map[101][101];
int move_y[4] = { 0, 1, 0, -1 };
int move_x[4] = { 1, 0, -1, 0 };

void input()
{
	cin >> N >> M;
	for (int i = 0; i < M; i++)
	{
		int y, x;
		cin >> y >> x;
		map[y][x] = 2; // apple
	}
	cin >> L;
	for (int i = 0; i < L; i++)
	{
		int time;
		char rot;
		cin >> time >> rot;
		rt.push({ time, rot });
	}
}

void rotate_left()
{
	d = (d + 3) % 4;
}

void rotate_right()
{
	d = (d + 1) % 4;
}

void snake_move(int y, int x)
{
	if (map[y][x] != 2) //non_apple
	{
		int tail_y = snake.front().first;
		int tail_x = snake.front().second;
		map[tail_y][tail_x] = 0;
		snake.pop();
	}
	map[y][x] = 1;
	snake.push({ y, x });
}

void rotating(int t)
{
	if (rt.front().first == t)
	{
		if (rt.front().second == 'D')
			rotate_right();
		else
			rotate_left();
		rt.pop();
	}
}

void solve()
{
	int t = 0; // time
	int y, x;
	y = x = 1; //prev_head
	map[y][x] = 1;
	snake.push({ y, x });
	while (true)
	{
		int m_y = y + move_y[d]; //moved_head
		int m_x = x + move_x[d];

		t++;
		if (m_y <= 0 || m_y > N || m_x <= 0 || m_x > N)
			break;
		if (map[m_y][m_x] == 1)
			break;
		snake_move(m_y, m_x);
		if (!rt.empty())
			rotating(t);
		y = m_y;
		x = m_x;
	}
	cout << t << "\n";
}

int main(void)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input();
	solve();
}

하나는 뱀의 좌표, 다른 하나는 뱀머리의 회전정보를 나타내는 2개의 큐를 사용하였다.
snake queue의 경우 front()는 뱀의 꼬리부분을 의미하며, end()는 뱀의 머리부분을 의미한다.
따라서, 뱀이 이동할때 현재 direction에 따라 이동한 좌표가 사과일경우 새로운 좌표를 push해주었으며, 사과가 아니면 pop()을 이용하여 snake queue와 map을 최신화 해준다.
rt queue는 time이 오름차순으로 입력되므로, 따로 정렬없이 time이 맞아 떨어진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rotate만 시켜주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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