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산출물의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하는 모델링 언어로써 하나의 시스템을 표현하기 위한 표준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
UMLDiagram은 크게 구조, 행위 두 가지 다이어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가 직접 코드를 짜볼 것은 행위 다이어그램의 활동 다이어그램과 순서 다이어그램을 볼 것이다.
여러 활동들이 순차, 병행 방식 등을 수행하는 상황을 표현한 다이어그램.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행위들과 각 행위의 분기, 분기가 생기기 위한 이벤트들을 포함한다. 상태다이어그램과의 차이는 활동다이어그램은 시스템 전체의 흐름을 표현
한다면, 상태다이어그램은 하나의 객체의 흐름을 나타내는데에서 차이가 있다.
@startuml
:Hello world;
:안녕 내 이름은 **시요니**;
:읭 이게 뭐지;
@enduml
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다시 말해 하나의 객체에서 발생하는 활동변화를 그림으로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startuml
[*] --> 시연
시연 : 유우시를 사랑함
시연 : 엔시티위시를 사랑함
[*] --> 영은
영은 : 리쿠를 사랑함
영은 : 엔시티위시를 사랑함
시연 --> 엔시티위시러브
영은 --> 엔시티위시러브
@enduml![](https://velog.velcdn.com/images/kimsiyeon0223/post/1ed76816-f047-4b69-a87a-813ae7e5929f/imag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