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API를 만들어보자
요구사항
회원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
- 회원 목록 조회
- 회원 조회
- 회원 등록
- 회원 수정
- 회원 삭제
- 회원 목록 조회 /read-member-list
- 회원 조회 /read-member-by-id
- 회원 등록 /create-member
- 회원 수정 /update-member
- 회원 삭제 /delete-member
이것은 좋은 URI 설계일까?
URI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
API URI에 대한 고민
- 리소스의 의미는 뭘까?
-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행위가 리소스가 아니다!
- 예) 미네랄을 캐라 → 미네랄이 리소스
-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다
-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 것이 좋을까?
-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
-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 →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
API URI 설계
리소스 식별, URI 계층 구조 활용
- 회원 목록 조회 /members
- 회원 조회 /members/{id}
- 회원 등록 /members/{id}
- 회원 수정 /members/{id}
- 회원 삭제 /members/{id}
- 참고: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member → members)
같은 URI로 접근하면 어떻게 구분하지?
리소스와 행위를 분리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
- URI는 리소스만 식별
-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행위를 분리
- 리소스: 회원
- 행위: 조회, 등록, 삭제, 변경
- 리소스는 명사, 행위는 동사(미네랄을 캐라)
- 행위(메소드)는 어떻게 구분? → HTTP 메소드(GET, POST ...)
HTTP 메소드 - GET, POST
HTTP 메소드 종류
주요 메소드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데이터 처리, 주로 등록에 사용
- PUT: 리소스를 대체,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 PATCH: 리소스 부분 변경
- DELETE: 리소스 삭제
기타 메소드
- HEAD: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
- OPTIONS: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메소드)을 설명(주로 CORS에서 사용)
- CONNECT: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
- TRACE: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
GET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 리소스 조회
-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쿼리 파라미터, 쿼리 스트링)를 통해서 전달
-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
리소스 조회1 - 메시지 전달
클라이언트가 메시지를 만들어 전달한다.
GET /members/100 HTTP/1.1
Host: localhost:8080
리소스 조회2 - 서버 도착
HTTP 메시지가 서버에 도착하면 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만든다.(꼭 JSON이 아닐 수 있음)
/members/100
{
"username": "young",
"age": 20
}
리소스 조회3 - 응답 데이터
HTTP/1.1 200 OK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ontent-Length: 34
{
"username": "young",
"age": 20
}
POST
POST /members HTTP/1.1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username": "hello",
"age": 20
}
- 요청 데이터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
-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
-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
리소스 등록1 - 메시지 전달
클라이언트에서 등록할 데이터를 만들고 body에 담아 서버에 POST 요청을 한다.
POST /members HTTP/1.1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username": "young",
"age": 20
}
리소스 등록2 - 신규 리소스 생성
/members → /members/100 신규 리소스 식별자 생성
{
"username": "young",
"age": 20
}
리소스 등록3 - 응답 데이터
서버는 신규로 등록한 데이터와 path를 담아서 응답 메시지를 클라이언트로 보낸다.
HTTP/1.1 201 Created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ontent-Length: 34
Location: /members/100
{
"username": "young",
"age": 20
}
POST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 예시
- 스펙: POST 메소드는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 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 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합니다.(구글 번역)
- 예를 들어 POST는 다음과 같은 기능에 사용됩니다.
-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 예)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가입, 주문 등에서 사용
- 게시판, 뉴스 그룹, 메일링 리스트,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 정리: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 → 정해진 것이 없음
HTTP 메소드 - PUT, PATCH, DELETE
PUT
PUT /members/100 HTTP/1.1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username": "hello",
"age": 20
}
- 리소스를 대체
- 리소스가 있으면 완전히 대체
-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 쉽게 이야기 해서 덮어버림
- 중요!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
- POST와 차이점
리소스가 있는 경우
PUT /members/100 HTTP/1.1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username": "old",
"age": 50
}
클라이언트가 위의 메시지로 서버에 PUT 요청을 보내면 서버는 members 리소스의 100번 식별자의 데이터를 클라이언트가 보낸 데이터로 대체한다.
/members/100
{
"username": "young",
"age": 20
}
⬇️
{
"username": "old",
"age": 50
}
리소스가 없는경우
PUT /members/100 HTTP/1.1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username": "old",
"age": 50
}
클라이언트가 위의 메시지로 서버에 PUT 요청을 보내면 서버는 members 리소스에 100번째 식별자가 없으므로 클라이언트가 보낸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를 생성한다.
주의! -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한다
PUT /members/100 HTTP/1.1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age": 50
}
만약 클라이언트가 위의 메시지로 서버에 PUT 요청을 보냈을 때 서버에 /members/100 에 대한 데이터가
{
"username": "young",
"age": 20
}
위와 같다고 하자.
그럼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PUT 요청을 받아서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한다.
{
"age": 50
}
데이터가 완전히 대체되면서 username 필드가 삭제된다.
이 점을 주의해야 하고, 리소스를 부분 변경을 하고싶다면 PATCH 메소드를 사용하면 된다.
PATCH
리소스를 부분적으로 변경한다.
DELETE
리소스를 삭제한다.
HTTP 메소드의 속성
안전 Safe
-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
- Q: 그래도 계속 호출해서, 로그 같은게 쌓여서 장애가 발생하면요?
- A: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지 않는다.
멱등 Idempotent
- f(f(x)) = f(x)
- 한 번 호출하든 두 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
- 멱등 메소드
- GET: 한 번 조회하든, 두 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가 조회된다.
- PUT: 결과를 대체한다.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
- DELETE: 결과를 삭제한다.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
- POST: 멱등이 아니다! 두 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
- 활용
- 자동 복구 메커니즘
-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 주었을 때,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도 되는가? 판단 근거
- Q: 재요청 중간에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 버리면?
- 사용자1: GET → username: A, age: 20
- 사용자2: PUT → username:A, age: 30
- 사용자1: GET → username: A, age: 30 → 사용자2의 영향으로 바뀐 데이터 조회
- A: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 까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캐시 가능 Cacheable
예를 들어 브라우저에서 큰 이미지 파일을 한 번 요청한다. 그 뒤에 또 같은 이미지를 요청하면 파일을 받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내 로컬 PC에 웹브라우저가 저장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가 내부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지 여부가 캐시가능 여부이다.
-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
- GET, HEAD, POST, PATCH 캐시 가능
- 실제로는 GET,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
- POST,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 구현이 쉽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