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이야기

한선우·2021년 7월 16일
0

성장하기

목록 보기
1/1

개발자로써 성장하려면 어떤 시스템을 가져야 하는가?

직장이 있으신가요? 취준중이신가요? 어떤 상황이실지는 모르겠는데, 저는 이번이 두번째 직장입니다. 저는 첫 직장에서 퇴사를 결정하고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있었는데, 자연스럽게 직장 생활을 돌아보게 됐어요.

처음에 들어갈 때의 충만한 의욕과 실천이 있었어요. 1~2시간 일찍 출근해서 '생활코딩'님 '드림코딩엘리' 강의들을 꾸준히 보면서 실력 성장을 하려고 노력했어요.

허나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에 이르면서 많은 시간을 회사 업무 자체에 할애를 했어야 했고, 업무 프로세스도 약간 아쉬웠습니다.

  • 퇴근 시간이 애매해지니 의욕이 사라졌다
  • 수동적으로 사람을 만들어버린 프로세스

성장 시스템

그러면서 제가 가지게 된 성장 시스템이 있습니다. 시간을 많이 써서 당장 업무를 해나갔지만, 돌아보고 정리하지 못한 게 아쉬웠습니다.

-> 당장의 업무 시간에 쫓기더라도 정리하고 쌓아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데일리 리뷰 / 주간 리뷰 / 월간 리뷰를 통해서 큰 덩어리 단위로 쌓일 수 있도록 했어요.
추후 연봉 협상 혹은 이직을 준비할 때도 내가 한 일들의 목록이 정확히 나열되어 있다면 훨씬 신뢰가 되겠죠?
내가 한 것은 A, B, C, D 이다.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해줄 월간 리뷰의 한 일 목록들을 보여주는 거에요.

일을 잘하게 될 수 밖에 없는 프로세스를 갖춰라

Velog 활용

전문적인 글을 쓰는 용도입니다. 가능한 한 이 글만 보더라도 처리될 수 있도록.
Ref 잘 작성하고.

Daily Review

오늘 한 일을 돌아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아요. 왜냐하면 막상 뭐했지 돌아보려 하면 직전에 한 것 정도만 기억나고 세세한 부분은 다 까먹어버립니다. 다들 집중력이 좋으셔서 당장 버그난 부분에 엄청 집중하거든요.

그래서 저는 한 시간 마다 기록합니다. 그리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기 위해서 <뽀모도로 타이머>를 사용해요. 25분 집중, 5분 휴식을 하나의 Task로 하는데, 저는 이건 조금 짧은 것 같아서 50분 집중, 10분 휴식하며 내가 혹여 중요치 않은 부분에 빠진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중요합니다. 일하는 시간이 8시간이지만 이것 전체를 계획에 할당하지 않습니다.

  • 6시간은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집중하는 시간.

  • 1시간은 거의 무조건 생길 수 밖에 없는 변수를 위한 완충 시간.

  • 1시간은 방향과 피드백을 위한 시간으로 사용합니다.
    출근 후 30분 간 정확히 할 일을 인지하고 퇴근 전 30분은 오늘 한 일을 돌아보고 내일을 준비합니다.

    Weekly Review

    주간 리뷰를 할 때는 우선 이번 주에 내가 한 일을 중요하고 커다란 3가지만 꼽습니다.
    많이 해서 기록하고 싶지만, 나중에 보면 3가지도 많을 겁니다.

    Montly Review

    월간 리뷰도 마찬가지로 이번 달에 한 큰 일 3가지를 뽑습니다.

    20/80 법칙이 있다. 바인더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 순서대로 처리하라고 했지. 핵심에 집중할 줄 알아야 한다.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