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보겠다는 각오도 무색하게 반년 가까이 방치를 했네요.최근 GoLang Korea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스터디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Concurrency in Go책을 교재로 돌아가며 발표하는 형식의 스터디입니다.덕분에(강제로?) 공부하는 것을
왜 동시성 프로그래밍이 필요한가? 동시성 프로그래밍은 최근 인기있는 주제입니다. 동시성 프로그래밍이 새롭게 등장한 개념도 아닌데 왜 인기를 끄는 것일까요? 무어의 법칙;Moore's Law은 발열에 경제성 문제가 더해지면서 한계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한계
Go 동시성 프로그래밍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고루틴 고루틴goroutine은 Go 프로그램의 동시성 단위입니다. Go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진입점entry point에 해당하는 func main() {...} 함수도 Go 런타임에 의해서 자동으로 실행되
Go 동시성 프로그래밍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파이프라인은 데이터 스트림 처리나 일괄 작업을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 방법입니다.
Go 동시성 프로그래밍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동시성 프로그램에서 시간 초과, 취소, 에러로 인해 작업을 선점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done 채널을 이용해서 동시에 수행되는 연산들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소가 되었다는 단순한 신호를
Go 동시성 프로그래밍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속도 제한이란? 서비스를 개발하다보면 다양한 목적으로 속도 제한을 구현하게 됩니다. 속도 제한$$^{Rate\ Limiting}$$이란,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단위 시간당 특정 횟수로 제한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