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용어 정리

커비·2024년 10월 4일
0

웹개발 기초

목록 보기
4/7

요즘 트렌드

ChatGPT (생성형AI)

일상어(프롬프트)로 생성형 AI에게 어떤 걸 만드렁달라 요청하면 그 요구에 맞추어 결과를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 프롬프트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생성형 AI에게 요청하는 입력어
  • 노동력의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는 존재
    • 개인 업무를 맡길 수 있는 존재
    • 섬세한 개인화를 기대할 수 있는 존재

기초 지식

코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행위
ex. 앱부터 웹사이트, 게임까지 모두 만들 수 있는 것

프로그래밍 언어

명령을 내릴 때 어떤 말로 하는지.
어떤 말로든 명령만 내리면 된다. (의미가 중요) 종류는 아주 다양함
ex. Ruby, node.js, C++, JS, python, Scala, java, C# 등

프로그램

정해진 일을 순서대로 하는 것 / 코드를 미리 짜둬서 매번 똑같이 움직이는 것
그렇기 때문에 코딩을 하는 행위를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서버

서버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응답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컴퓨터

서버의 역할

클라이언트(브라우저)가 요청을 하면 서버에서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런데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많아지면 파란 화면이 나오고 꺼진다.
= 그것을 서버가 터졌다 라고 말한다.
(많은 요청으로 인해 한계를 넘어 꺼져버림)

포지션

프론트엔드

< 사용자가 직접 보고 경험하는 부분 >
볼 수 있고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작업
ex. 건물 외관, 내부 디자인

백엔드

< 뒤에서 모든 걸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는 부분 >
볼 수 없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에 대한 작업
ex. 건물의 구조와 기반 시설

쉬워보이는 작업도 개발자가 어렵다고 한다면
그건 보통 '건물의 기둥'을 바꾸는 일과 비슷한 경우가 많음

이 부분에 대해 듣자마자 바로 이해가 되었다. 쉬운 경우에는 번거롭다고 표현하고 처리를 바로 진행하지만 기둥을 바꾸는 정도의 일이라 판단되면 어렵다고 표현하고 기간을 두고 작업을 진행했던 것 같다. (퍼블리셔 시절에)

기술스택

기술스택

개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총칭하는 단어
ex.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툴, 프레임워크 or 라이브러리

JAVA

자바의 대한 기술 성숙도가 높은 편
어렵고 형식이 많지만 큰 회사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python

비개발자도 쉽게 입문할 수 있으며 자유롭고 데이터분석, 자동화에도 사용된다.

Javascript

백/프론트엔드 언어가 같고 스타트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문법은 거의 똑같은데 뿌리가 살짝 다름 (ex. 백엔드: node.js)

Kotlin

안드로이드 앱 제작할 때 사용하는 언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함께 3번 정도 사용해본 적이 있다)

Swift

IOS 앱 제작할 때 사용하는 언어

Flutter

IOS와 안드로이드 둘 다 한 번에 개발할 때 사용하는 언어 (하이브리드)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

목적에 맞게 다른 사람이 미리 만들어 둔 코드 묶음
ex. React, Spring, node.js 등

개발 툴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도구 (개발자의 워드, 엑셀 같은 것)
ex. VScode, InteliJ, GitHub(협업), AWS(클라우드) 등

VScode : 코드를 입력하는 에디터
GitHub : 코드를 저장 & 관리하는 저장소
(여러 사람이 같은 코드를 보며 협업하려 사용)
AWS : 코드를 실행하는 컴퓨터

일하는 단계

1. 기획

  • 서비스의 목표, 범위, 요구사항을 정의
  • 시장 조사, 타깃 사용자 분석, 경쟁사 조사 등을 통해 서비스의 방향성을 설정
  • 프로젝트의 일정 예산, 자원 등을 계획하고 프로젝트 팀을 구성
    (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PM), 분석가 등이 참여하는 파트)

2. 디자인

  •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보일지,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결정
  •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디자인 시안 등을 만들어 사용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디자이너, UX 전문가 등이 주로 참여하는 파트)

3. 개발

  • 실제 소프트웨어를 코딩하고 만든다.
  •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부분 개발
  • 코드의 품질, 성능, 보안 등을 고려하며 개발
    (개발자들이 주로 이 단계에서 작업하며 때로는 QA(품질 보증)전문가 들도 참여하는 파트)

4. 이터레이션

  • 서비스가 출시된 후에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 이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선호도, 문제점 등을 파악
  •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데이트
    (데이터분석가, 개발자, 기획자 등이 참여해 서비스를 더 나아지게 함)
profile
전공은 컴퓨터공학, 복수전공은 해킹보안학, 직장은 방학(파워 구직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