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class HelloKirby { // HelloKirby 클래스 범위 시작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ain() 메서드의 범위 시작
System.out.println("Hello Kirby");
} // main() 메서드의 범위 끝
} // HelloKirby 클래스 범위 끝
HelloKirby라는 클래스를 생성한 후,
위의 코드를 Run하면 console창에 Hello Kirby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올린 이론을 확인하면 알 수 있지만, 복습하는 차원에서 간단하게 내용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ain 메서드라고 부르고, 메서드를 찾아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 { } 블록을 이용해 클래스의 시작과 끝을 나타냄
InteliJ를 애용하던 내가 알고 있던 작은 Tip이 공유한다면,
복사하고자 하는 줄에 커서를 두고 Command
+ d
를 누르면 줄 복사가 된다.
(드래그나 Command
+ c
, Command
+ v
를 안하고 할 수 있는 가장 작고 쉬운 꿀팁이다. 😆
'psvm' 입력 후 tab을 누르면 실행코드가 생성된다.
이와 같이 'sout'을 입력하고 tab을 누르면
System.out.println();
가 바로 생성된다.
위의 이미지는 변수를 선언하지 않아 숫자를 모두 수정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변수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package variable2; // 패키지 선언
public class Var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변수 선언
a = 10; //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n(a);
}
}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저장한다는 의미
(수학에서 '두 값이 같다'라고 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
int = a;
a = 10
위와 같은 코드가 있다면, 숫자를 보관할 수 있는 데이터 장소인 변수 a에 10을 저장한다는 의미이다. 선언한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대입해 저장하는 것을 변수초기화 라고 한다.
public class Var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int b; // 여러 줄로 변수 선언도 가능하지만
int c,d; // 한 줄로 변수 선언도 가능하다
}
}
public class Var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1. 변수 선언, 초기화 각각 따로
int a;
a = 1;
System.out.println(a);
// 2.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한 번에
int b = 2;
System.out.println(b);
// 여러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한 번에
int c = 3, d = 4;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d);
}
}
// 변수 타입(형 또는 형식) 설정
public class Var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00; // 정수 / 100 : 정수리터럴
double b = 10.5; // 실수 / 10.5 : 실수리터럴
boolean c = true; // 불리언 => true, false 입력 가능 / true : 불리언리터럴
char d = 'A'; // 문자 하나만 넣을 수 있음 / A : 문자 하나 리터럴
String e = "Hello Kirby"; // 문자열을 다루기 위한 특별한 타입 / Hello Kirby : 문자열 리터럴
System.out.println(a);
System.out.println(b);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d);
System.out.println(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