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urtle Module
- 파이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듈
- 거북이(turtle)모양의 커서가 지나간 흔적을 이용하여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듈
-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사용 가능함
- 코드 맨 윗부분에 import turtle를 입력하여 사용함
- import turtle 또는 import turtle as t 이렇게 많이 사용함
- screen = t.Screen() : #스크린의 색 등을 제어하기 위한 객체 생성
💡 코드 실행 결과
from turtle import *
for steps in range(100):
for c in ('blue','red','green'):
color(c)
forward(steps)
right(30)
for : 무언가를 반복하도록 하는 것
💡 turtle demo의 examples
📌 Turtle Module 기본 문법
💡 라이브러리 가져오기
방법 |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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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turtle | 'turtle.함수'의 형식으로 사용 |
from turtle import * | 함수를 바로 호출하여 사용 |
💡 움직이기
함수 |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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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ht() | 원점(좌표 0,0)으로 이동 / 커서를 화면에서 숨기기 |
.setup(x,y) / .setheading(n) | x,y에 위치 세팅하기, 커서 머리 위치 정하기 |
.penup() / .pendown() | 그림을 그리지 않고 이동하기 |
.forward(이동할 걸음) | 앞으로 '이동할 걸음' 만큼 이동함 |
.backward(이동할 걸음) | 뒤로 '이동할 걸음' 만큼 이동함 |
.left(각도) / .right(각도) | 왼쪽으로 '각도'만큼 이동함 / 오른쪽으로 '각도'만큼 이동함 |
.circle(반지름) / .circle(반지름, 각도) | '반지름'을 갖는 원을 그림 / '반지름'을 갖는 원을 각도 만큼만 그림 |
💡 도형 안에 색 채우기
함수 |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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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lcolor('color) | 터틀의 색 지정 |
begin_fill() ... end_fill() | 채우고자 하는 도형이 있는 구간 앞 뒤에 써줌 |
💡 커서 모양 바꾸기
shape('모양명')
shape('turtle')
arrow | triangle | classic | turtle | square | cir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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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서 색 채우기 vs 선색 바꾸기
함수 |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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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color') | 'color'로 선색 바꾸기 |
fillcolor('color') | 'color'로 채우기 |
📌 Turtle Module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