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ynamic Programming)
-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
- 이미 계산된 결과(작은 문제)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 (탑다운과 보텀업) 으로 구성된다
- 동적 계획법 이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분야에서의 동적(Dynamic)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
-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Dynamic Allocation)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을 의미
- 반면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 '다이나믹'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된 단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조건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문제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할 수 있다
- 최적 부분 구조 (Optimal Substructure)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중복되는 부분 문제 (Overlapping Subproblem)
메모이제이션 (Memoization)
-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온다
-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Caching) 이라고도 한다
탑다운 VS 보텀업
- 탑다운(메모이제이션) 방식은 하향식이라고도 하며 보텀업 방식은 상향식이라고도 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보텀업 방식이다
-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 놓는 넓은 개념을 의미
-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은 아니다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6. 다이나믹 프로그래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