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팩토링 - 2D URP 설정, 불빛 추가

찡완이·2023년 1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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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2D URP 설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간단한 불빛 설정만 진행하였습니다.

1. 2D URP

  1. Package Manager에서 Universal RP, URP를 설치한다.
  2. Create - Rendering - URP Asset(with 2D Renderer) 를 생성한다.
  3. Edit - Project Settings - Graphics 에서 Scriptable Renderer Pipeline Settings에 생성된 URP Asset을 추가한다.
  4. Window - Rendering - Render Pipeline Converter에서 Material and Material Reference Upgrade를 체크 후 Initialize Converters를 누른다.
  5. Convert Assets를 누른다.

1.1.1. 문제점

  • y축 기준 스프라이트의 순서를 설정해둔게 초기화됨

  • 기존 설정 부분을 찾을 수 없음.

1.1.2. 문제 해결

  • URP Asset_Renderer로 관련 설정이 옮겨갔던 것.
  • 생성된 Asset_Renderer에서 다시 설정해주었음.

2. 플레이어 조명 설정

  • 플레이어 주변을 밝힐 조명이 필요.
  • 플레이어 중심의 point조명과 손전등 기능을 할 조명을 추가하였음.

2.1. 과정

  1. Hieracy - Light - Global Light 2D를 생성, Intensity를 0.01로 설정.
  • 정말 흐릿하게 보임..
  1. Hieracy - Light - Point Light 2D를 생성, Player 오브젝트 아래에 두고 Light 값을 조정.


3. Hieracy - Light - Point Light 2D를 Player 오브젝트에 하나 더 추가하여 이번엔 Inner / Outer Spot Angle 설정을 조정하여 손전등 모양으로 만든다.

  • 손전등 관련 기능(ONOFF 등)은 나중에 다룰 예정

2.2. 결과

  • 손전등 회전 기능을 넣지 않아 바라보는 방향과 맞지 않는 문제 발견.
  • 손전등을 켰을 때 시야가 넓게 보이도록 스크립트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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