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dh·2023년 3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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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의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지향의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객체지향이란?

  • 객체지향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레고블럭을 조립하듯, 키보드나 마우스를 갈아 끼우듯, 컴퓨터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역할(인터페이스)구현(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으로 분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됨 (로미오 배우가 줄리엣 역할을 누가하든 상관없이 자기 역할을 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도 영향이 없다. (자동차가 기름차인지 전기차인지 상관없이 운전가능)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이 없다.(차 종류가 바껴도 운전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 가능
  • 클라이언트 변경없이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스프링과 객체지향

  • 다형성이 핵심임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
  • 스프링에서 IoC와 DI는 다형성을 활용해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루도록 지원
  • 스프링을 사용하면 레고블럭 조립하듯, 공연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가능

좋은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며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를 만들어 추가하듯 확장이 가능하지만 구현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실행 코드에는 변경이 없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구현체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하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김영한 -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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